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복불복이야?" 텐트 설치 기준없는 부산 해수욕장



사회 일반

    "복불복이야?" 텐트 설치 기준없는 부산 해수욕장

    부산시, 해수욕장 텐트설치 허용…지자체는 금지, '엇박자' 행정 '빈축'

    텐트설치가 가능한 부산 송정해수욕장 (사진=부산CBS 강민정 기자)

     

    캠핑문화가 확산되면서 부산지역 주요해수욕장에 파라솔 대신 개인 텐트를 치려는 피서객들이 부쩍 늘고 있다.

    하지만 제대로 된 가이드라인이 없어, 자체마다 텐트설치 기준이 다른 데다 이용 수칙도 마련돼 있지 않아 해수욕장을 찾는 캠핑족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부산에 사는 강모(30·여) 씨는 여름을 맞아 가족과 함께 해수욕장으로 피서를 떠날 계획을 세우고, 소형 텐트를 하나 구입했다.

    파라솔을 대여할 비용을 2~3번 아끼면 저렴한 그늘막텐트를 하나 살 수 있기 때문이다.

    강 씨는 구청에 전화를 걸어 시야를 가리지 않는 그물망이나 4면 개방이 가능한 텐트는 백사장 내 설치가 가능하다는 확인까지 받은 뒤, 해운대에 도착했지만 황당함을 감추지 못했다.

    막상 현장 근무를 하던 공무원은 다른 피서객들의 조망권을 가린다는 이유로 텐트 설치 자체를 막은 것이다.

    강 씨는 "같은 해수욕장 운영팀 내에서도 관리자마다 텐트설치 기준이 다른데, 아예 기준 자체가 없는 것 아니냐"며 "누구 말을 믿어야 할지도 모르겠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원칙적으로 부산시는 해운대와 광안리 등 주요 7개 해수욕장에서 취사나 밤샘 텐트설치만 금지할 뿐, 낮시간을 이용한 텐트 설치는 허용하고 있다.

    하지만 기초지자체의 텐트설치 규정은 제각각이다.

    송정과 다대포에만 텐트존이 설치돼 있을 뿐, 해운대와 송도는 텐트 이용은 물론 일정 크기 이상의 그늘막 사용도 금지하고 있다.

    기장의 임랑과 일광도 취사 행위로 인한 수질오염을 우려해 원칙적으로 텐트 설치를 불허하고 있다.

    하지만 기장 군청 한 관계자는 "최근 2~3년 새 급격히 늘어난 캠핑족의 방문을 막을 수 없어 설치를 묵인해주고 있다"고 말했다.

    광안리도 텐트설치 문의가 잇따르자 개인 파라솔을 칠 수 있는 10여 평 남짓 좁은 구역에서만 임시로 텐트이용을 허용하고 있다.

    이같은 기준 또한 평일과 주말이 오락가락해, 정작 먼 길을 달려 부산에 도착한 관광객들은 해수욕장마다 언제, 어디에 텐트 설치가 가능한지 직접 문의하는 수밖에 없다.

    때문에 지자체들이 주먹구구식으로 규정을 내세우기보다 설치 가능 텐트 규모와 설치 시간·장소 등 일목요연한 사전 안내를 제공하거나, 7개 해수욕장 모두 늘어나는 캠핑족을 위한 텐트존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