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산 기동헬기 수리온, 의무후송전용헬기로 재탄생



경남

    국산 기동헬기 수리온, 의무후송전용헬기로 재탄생

    첨단 의무후송·응급치료 장비 탑재, 악천후 임무수행 능력 향상

    (사진=한국항공우주산업 제공)

     

    국산 기동헬기 수리온이 군 의무후송전용헬기로 재탄생한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이하 'KAI')는 5일 "방위사업청과 의무후송전용헬기사업 계약을 체결하고 체계개발에 본격 착수한다"고 밝혔다.

    국내에서 의무후송전용헬기가 개발, 도입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의무후소전용헬기사업은 전시와 평시 응급환자의 신속한 후송과 응급처치가 가능한 의무후송전용헬기를 신규 도입하는 사업이다.

    개발비용은 약 320억 원, 양산비용은 2,600억 원 규모이다.

    수리온 의무후송전용헬기는 오는 2016년까지 개발을 마치고 2018년부터 전력화를 시작해 2019년 완료할 계획이다.

    (사진=한국항공우주산업 제공)

     

    최대 6명까지 동시 후송이 가능한 수리온 의무후송전용헬기는 기동헬기로 개발된 수리온의 우수한 비행성능을 기반으로 다양한 의무후송 장비를 추가해 기상과 환경조건에 구애받지 않고 원활한 임무수행이 가능하도록 개발된다.

    수리온에 장착된 '전방감시 적외선 장치(FLIR)', '자동비행조종 장치' 외에 '기상레이더', '지상충돌 경보장치' 등을 더해 악천후, 야간임무 수행 능력을 더욱 향상시킬 계획이다.

    또 제자리 비행능력이 뛰어난 수리온에 '외부장착형 환자인양장치'를 추가해 헬기 착륙이 어려운 산악지형과 도서지역에서도 원활한 의무수송이 가능하도록 하고 장거리 임무 수행을 위한 '탈부착식 보조연료탱크'도 적용된다.

    KAI는 수리온 파생형헬기 개발을 통해 국내에서 운용 중인 약 400여 대의 외국산 군·관용헬기 대체와 300여 대의 수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KAI 관계자는 "국산헬기 수리온이 다양한 파생형 헬기 개발로 이어질 경우 막대한 외화 유출 방지와 동일 플랫폼 사용에 따른 장기 운용유지비 감소 등 국방 예산 절감은 물론 수리부속 공급, 정비 등의 외국산 헬기 운용이 문제점도 해결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