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원조 대도' 이종범 "정근우 대기록 저평가 안타깝다"



야구

    '원조 대도' 이종범 "정근우 대기록 저평가 안타깝다"

    정근우, 프로야구 사상 첫 9년 연속 20도루

    '근우야, 내 몫까지 뛰어다오' 프로야구 사상 첫 9년 연속 20도루를 기록한 한화 정근우(오른쪽)와 이에 대해 격려의 메시지를 보낸 '원조 대도' 이종범 한화 코치.(자료사진=한화 이글스)

     

    '2014 한국야쿠르트 세븐 프로야구' 한화-넥센의 경기가 열린 31일 목동구장. 경기 전 이종범 한화 코치(44)는 후배 정근우(32)의 대기록에 대해 흐뭇한 표정을 지었다.

    정근우는 전날 프로야구 사상 첫 9년 연속 20도루를 달성했다. 지난 2005년 프로에 데뷔한 정근우는 2006년 45도루를 시작으로 올해까지 9년 동안 빠짐없이 베이스를 훔쳐왔다. 올해 21개째로 통산 290개째를 기록했다.

    이에 대해 이 코치는 "요즘에는 부상 때문에 많이 뛰지 않는 추세인데 정말 대단한 기록"이라고 칭찬했다. 이어 "30대를 넘어가면 순발력도 떨어지기 마련인데 몸 관리를 잘 했다"고 미소를 지었다.

    사실 도루 하면 이 코치를 빼놓을 수 없다. 현역 시절 '바람의 아들'로 불릴 만큼 탁월한 도루 솜씨를 자랑했다. 1993년 프로 데뷔하자마자 73도루를 찍은 이 코치는 이듬해 무려 84개를 찍었다. 이는 역대 한 시즌 최다 기록으로 통산 5번 도루왕에 올랐다.

    국내 16시즌을 치르면서 통산 510도루, 역대 2위다. 역대 1위(550개)인 전준호 NC 코치는 19시즌을 뛰었다. 이 코치가 전성기던 1998~2000년 일본 주니치에서 3시즌을 보내지 않았다면 통산 1위 기록은 달라졌을 가능성이 높다.

    '대기록의 순간' 한화 정근우가 30일 목동 넥센전에서 사상 첫 9년 연속 20도루를 달성하는 모습.(자료사진=한화 이글스)

     

    이 코치는 그러나 아쉬움도 드러냈다. 도루를 위한 노력과 들이는 품에 비해 가치가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는 현실 때문이다.

    "사실 도루는 체력은 물론 부상을 감수하려는 희생도 필요하다"면서 이 코치는 "하지만 홈런이나 안타에 비해 평가를 받지 못하는 게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정근우도 전날 대기록을 수립했지만 팀 패배로 큰 주목을 받지 못했다.

    도루가 주는 보이지 않은 영향이 적지 않다는 것이다. 이 코치는 "연봉 협상에서도 도루에 대한 고과는 적다"면서 "하지만 팀에 미치는 공헌을 따지면 결코 뒤지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누상에 발 빠른 주자는 상대 투수들에게는 압박감을, 타석의 타자들에게는 상대적으로 편안함을 준다는 것이다.

    이어 이 코치는 "그래도 근우가 열심히 뛰어주니 고맙다"면서 "어제 팀이 이겼으면 좋았을 것을..."이라고 말했다. '원조 대도' 이 코치도 못 이룬 기록이었다.

    정근우도 이날 "사실 시즌 전에 9년 연속 기록을 목표로 세웠는데 어제 달성하고 울컥하기도 했다"면서 "적지만 도루를 인정해주는 분들도 있다"며 자부심을 드러냈다. 이어 "요즘 투, 포수들의 견제 심해져 어렵지만 몸이 허락하는 한 연속 기록에 도전하겠다"고 다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