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새누리당, MBN·jTBC·MBC 국정조사 증인채택 추진



국회/정당

    새누리당, MBN·jTBC·MBC 국정조사 증인채택 추진

    수사권 문제는 특검보 파견으로 절충…피해지원안은 의원들 의견수렴

     

    새누리당은 내달 실시되는 세월호 참사 국정조사 청문회에 '전원구조 오보' 논란에 휩싸인 TV방송사 사장 등 관계자들을 증인으로 채택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국정조사특위 새누리당 간사인 조원진 의원은 25일 세월호특별법 관련 대책회의 뒤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오는 28일 일반증인 채택완료를 목표로 야당과 협상을 진행중"이라며 "전원구조 오보와 관련해 MBN 사장 등 관련자를 증인으로 신청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조 의원은 "다이빙벨 등 여러 보도에서 문제가 있었던 jTBC 손석희 사장도 증인으로 채택할 생각"이라며 "앞서 기관보고에 불참한 MBC도 일반 증인으로 부른다는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여야는 다음달 4~8일 세월호 국정조사 청문회를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새누리당은 기관보고 때 불렀던 증인은 다시 부르지 않는다는 방침에 따라, KBS 관계자의 출석요구는 하지 않기로 했다.

    새누리당은 대책회의에서 진상조사위원회 수사권 부여, 배상·보상을 비롯한 피해자 지원 등의 문제를 논의했다. 수사권 부여는 불가능하다는 원칙을 재확인하는 한편, 피해자 지원 문제와 관련해서는 소속 의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기로 했다.

    이완구 원내대표는 "현재 검·경이 수사를 진행 중이고, 국회 국정조사도 진행되고 있다. 오는 25일부터는 국정감사가 개시돼 세월호 참사를 다룰 수 있다"며 "이런 상황을 다 무시한 채 진상조사위에 수사권을 주자는 것은 기존의 형사사법체계를 다 무시하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여야는 대신 진상조사위와 특별검사팀을 동시 출범시킨 뒤 특검보를 진상조사위에 파견하는 절충안을 놓고 협상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세월호특별법TF 간사인 홍일표 의원은 "완전히 합의된 것은 아니지만, 상설특검이 발족한 이후 특검보 한명이 진상조사위 업무협조를 위해 활동할 수 있다는 정도의 안이 검토되고 있다"며 "진상조사위의 진상규명 활동 중 압수수색 등이 필요한 경우 해당 특검보가 두 기관의 가교 역할을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새누리당은 피해자 지원방안과 관련해서는 야당안(전해철 의원 대표발의 법안)을 토대로 의원들의 의견을 수렴해 방침을 정하기로 했다. 일단 e-메일로 의원 전원에 대한 설문을 실시한 뒤, 필요시 의원총회도 개최한다는 계획이다.

    김재원 원내수석은 "상당히 많은 쟁점들이 있어서 야당 법안을 중심으로 내용을 분석을 한 뒤, 오늘 중으로 e-메일을 돌려 의원들 의견을 물어볼 생각"이라며 "이런 과정을 충분히 거쳐서 하루빨리 유가족들의 지원과 보상을 내실화하겠다"고 밝혔다.

    주호영 정책위의장은 "야당 의원들이 낸 법안에는 중복지원 문제가 상당히 많다. 과한 측면이 있다"며 "야당의 요구를 어느 정도 수용하는 선에서 결론이 나든지 일반 국민들이 그것을 받아들이실지도 심히 걱정스럽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