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 노약자, 보행자 중심으로 달라지는 서울시의 교통정책



경인

    [영상] 노약자, 보행자 중심으로 달라지는 서울시의 교통정책

    5대 분야 11개 세부정책 '교통사고사상자 줄이기 종합대책' 발표

    서울시는 ▲교통약자 맞춤형 대책 ▲사업용차량 안전관리 ▲신속한 응급대응 ▲안전한 도로환경 구축 ▲사람우선 교통문화 정착 5대 분야, 11개 세부 정책과제로 구성된'교통사고사상자 줄이기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종합대책은 2020년까지 교통사고 사망자수를 2012년(연 424명) 대비 절반으로 줄이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사고 발생원을 줄이는 맞춤형 예방대책부터 사고 발생 시 응급대응 강화, 교통안전 교육·홍보 강화 등 전방위적인 실행에 나선다.

    특히 시는 어르신·어린이·보행자 등 교통약자를 위한 맞춤형 대책을 추진, 사전예방에 주력한다. 어린이보호구역(스쿨존), 노인보호구역을 매년 확대, 2016년까지 구역 내 교통사고 50% 감축, 2020년 구역 내 교통사고 제로화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구남 초등학교 사거리 횡단보도 개전 전과 후 <자료제공 서울시="">

     

    예컨대, 2012년 가장 많은 사망률(40.3%)을 보이고 있는 60세 이상 어르신 맞춤 대책으로 총 6,534명 폐지수집 어르신 전원에게 형광색 안전조끼 지원을 완료했으며, 노인보호구역 매년 20개소 이상 확대, 고령운전자 운전면허 갱신주기(5년→3년) 단축을 추진한다.

    또, 택시·화물차·버스에 장착된 디지털 운행기록계를 분석해 매년 1회 정기교육에서 맞춤형 운전습관 개선교육을 실시하고, 빅데이터를 활용한 '교통안전지도' 작성, 통행량이 많은 지역엔 기존 횡단보도보다 폭이 넓은 '광폭 횡단보도' 첫 도입 및 신호시간 요일별, 시간대별 조정을 한다.

    특히 교통사고 발생시 골든타임확보 및 신속한 응급치료를 위해 현재 1지휘·1구급·1구조대 출동체계를 1지휘·3구급·2구조 다중출동체계로 변경한다.

    이번 대책은 지난 2월 4일 교통안전 청책토론회 및 교통사고 발생지점 현장투어에서 논의된 내용을 토대로, 전 유관기관, 관련 업계 참여로 마련했다. 앞으로 실제 추진, 사고 대응, 분기별 정기점검·피드백까지의 모든 과정에도 협력해 힘을 보탠다.

    무단횡단 금지 울타리를 설치한 서대문의 영천시장 앞 개선 전과 후 <자료제공 서울시="">

     

    예컨대, 교통안전시설물 심의 및 교통사고 초동대응을 하는 서울경찰청, 일반운전자 교육을 담당하는 도로교통공단, 사업용차량 안전관리와 운수업체 운전자 교육을 맡고 있는 교통안전공단, 손해보험협회·네비게이션 업체 등 관련 업계, 녹색어머니회, 시민단체(홍보·캠페인), 전문가 등이 함께 한다.

    앞서 시는 지난해 6월26일부터 서울경찰청과 업무협약을 통해 교통사망사고 발생 2~3일내 경찰서, 관할구청, 도로교통공단 등과 현장 합동조사를 통해 시설개선을 시행하는 교통사망사고 즉시대응체계를 운영하고 있다.

    또, 지난 2월11일과 28일에 도로교통공단, 교통안전공단과의 업무협약을 체결해 사고관련 자료공유, 교통안전 교육․홍보 등에 협력해 나가기로 하고, 서울경찰청을 포함한 '교통안전협의체'를 구성해 분기별 평가 및 추진상황을 함께 점검한다

    김경호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이번 종합대책은 모든 유관기관, 관련 업체가 협업해 현장의 문제를 제대로 파악하고 해법의 실효성을 높이고자 노력했다"며, "전방위적인 대책을 통해 교통사고 사망자를 2020년까지 절반으로 줄여나가겠다"고 말했다.

    [영상제작=노컷TV 김재두PD]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