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명수, 정교수 승진 때도 표절 논문 제출"



국회/정당

    "김명수, 정교수 승진 때도 표절 논문 제출"

    유은혜 의원 "장관 임명장이 아니라 조사부터 받아야"

    김명수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가 정교수 승진 심사 때도 다른 학자의 저술을 베껴 쓴 논문을 제출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사진=새정치민주연합 유은혜 의원실 제공)

     

    김명수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가 정교수 승진심사 때도 다른 학자의 저술을 무더기로 베껴 쓴 논문을 제출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새정치민주연합 유은혜 의원은 27일 "김 후보자가 2002년 부교수에서 정교수로 승진할 당시 대표적인 연구업적으로 제출한 두 편의 논문 중 '보수 및 근무여건에서의 교직발전종합방안 실행과제'는 2000년 발표된 다른 논문을 상당 부분 베껴 작성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표절 대상으로 꼽힌 논문은 김 후보자가 참고문헌에 밝힌 '교원보수체계 개선방안'으로, 당시 서정화 홍익대 교수, 이주호 한국개발원 교수, 전제상 한국교총 선임연구원이 한국교총 정책연구 105집에 실었다.

    김 후보자가 제출한 논문은 모두 25쪽으로 이 중 8쪽에서 단락 또는 문장을 그대로 옮기거나 단어나 어미 한두 개를 살짝 바꿔 베낀 흔적이 무더기로 발견됐다고 유 의원은 주장했다.

    또한 표현이 약간 달라도 상당히 유사한 내용으로 문장을 전개한 부분도 있었지만 인용 표시는 없었다.

    특히 논문 두 번째 장의 경우 절반 가량을 '교원보수체계 개선방안'을 베끼거나 유사하게 작성했다고 유 의원은 주장했다.

    유 의원은 앞서 김 후보자가 조교수에서 부교수로 승진할 때도 자신의 박사논문을 거의 그대로 옮기거나 참고문헌에 표시한 다른 자료를 베낀 두 편의 논문을 대표 연구업적으로 제출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유 의원은 "부교수 승진에 이어 정교수 승진에도 표절한 논문을 대표 연구업적으로 제출한 사실이 드러난 이상 교육부 장관으로서 심각한 자질 논란이 불가피하다"며 "장관 임명장이 아니라 교육당국이나 사법당국의 엄정한 조사와 상응하는 조치부터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