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중국 외환보유고 5년 만에 두 배.. 곧 4조달러 돌파



아시아/호주

    중국 외환보유고 5년 만에 두 배.. 곧 4조달러 돌파

    • 2014-06-20 17:08

     

    중국의 외환보유고가 해마다 증가하면서 최근 5년 만에 두 배로 불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중국경제망(中國經濟網)에 따르면 국가외환관리국은 중국의 지난 1분기 말 외환보유고 총액을 지난해 말에 비해 1천259억 달러가 증가한 3조 9천400억 달러로 집계했다.

    이런 증가 속도를 감안할 때 외환보유고는 2분기에 사상 처음으로 4조 달러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됐다.

    중국이 대규모 무역 흑자를 기록하고 있는데다 외국 자본의 중국에 대한 직접투자가 늘고 '핫머니'(투기성 단기 자금)의 유입도 계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의 외환보유고는 2009년 4월에 처음으로 2조 달러를, 2011년 3월에는 3조 달러를 각각 돌파했다. 외환보유고가 두 배로 증가하는 데 5년이 걸린 셈이다.

    외환관리국은 이처럼 외환보유고가 증가하자 국제적인 금융위험에 대처할 수 있는 여유가 생기고 경제 구조조정이나 발전방식 전환 과정에서 유리한 여건을 조성해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거액의 외환보유고는 중국 경제에 커다란 위험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도 전문가들은 지적했다.

    외환보유고가 많아지면서 통화량이 증가해 통화정책 수단의 선택폭이 좁아졌을 뿐만 아니라 외환보유고를 안전하게 운영해야 하는 부담도 안게 됐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