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버티는 문창극 손빼는 새누리당…청문회行 불투명



국회/정당

    버티는 문창극 손빼는 새누리당…청문회行 불투명

    문창극 총리 후보자. (사진=박종민 기자)

     

    일본의 식민지배를 정당화하고 위안부 사죄와 관련해 망언에 가까운 발언을 쏟아낸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가 고립무원의 처지로 빠져들고 있다. 문창극 총리후보자를 적극 엄호하던 새누리당 지도부마저 '문창극 카드'로는 어렵다는 인식 아래 발을 빼는 모양새다.

    이완구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을 정점으로 한 여당지도부는 그동안 문창극 후보자의 잘못된 역사인식에도 불구하고 법절차인 청문회를 열어 국민들의 심판은 받아야 하는 것 아니냐며 문 후보자를 엄호해 왔다.

    하지만, 17일 새누리당 유력 당권주자들이 '문창극으로 안된다'는 인식을 명확히 드러내면서 새누리당의 분위기는 급반전되고 있고 지도부도 고민에 빠졌다. 17일로 예정됐던 문창극 후보자 임명동의안 국회제출이 또다시 연기된 것을 두고도 여권내 기류변화의 반영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당내에 문창극 비토론이 급속히 확산되자 지도부는 18일 오전 의원총회를 소집해 의견수렵에 나섰다. 짧은 시간 때문에 충분한 토론이 이뤄지지는 않았지만 서청원 김무성 두 유력 당권주자들의 비토발언 이후 당 소속 의원들의 전체적인 기류도 크게 흔들리고 있다.

    김상민 의원은 문창극 후보자의 사퇴를 주장했고 김영우 의원은 청문회까지는 가봐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의견을 개진했지만 다수 의원들은 문창극 후보로는 안된다는 쪽으로 생각이 기울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청원, 김무성 두 주자는 17일 발언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갔고 이 발언들은 임시지도부와 소속 의원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서청원 의원은 18일 인천지역 당원들과 만난 자리에서 "민심의 소재를 정확히 파악하는게 대의정치인데 그런 부분에도 문제가 많다"며 "당과 국민을 위해서 현 정부를 위해서라도 이럴 때는 본인이 스스로 판단해서 더이상 부담주지 말고, 스스로 좀 퇴진하는게 좋지 않냐는 그런 생각을 갖고 어제 말씀드렸다"고 말했다.

    김무성 의원도 18일 문창극 후보자의 해명이 부족하다고 지적하고 보다 적극적인 해명에 나설 것을 촉구하면서 "그런 후에도 국민여론이 따라주지 않는다면 대통령과 당에 대한 부담을 덜기 위한 본인의 결단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새누리당 서청원 의원(왼쪽), 김무성 의원. (자료사진)

     

    그는 이어 설사 문창극 후보자가 인사청문회에 간다고 하더라도 "당론투표는 하지 않아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를두고 새누리당 내부에서는 여권 수뇌부가 이미 문창극 카드를 접었다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17일 서청원 의원의 발언 이후 새누리당 당직을 맡고 있는 A 의원은 CBS와의 전화통화에서 새누리당 당내기류에 대해 "(문창극 후보자가)청문회까지는 못가죠, 말 안하고 안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아요"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당 지도부는 물러나라 마라 하기가 그런 것이지, 의원 개개인야 이미 안된다는 것을 아는거고, 서청원 의원의 발언은 자진사퇴하라고 시그널을 준것"이라며 청문회까지 버티기 어려울 것으로 관측했다.

    설사 새누리당이 청문회까지는 상황을 끌고간다고 하더라도 문창극 후보자에 대한 인준동의안이 본회의 표결이란 관문을 넘을 지도 미지수다.

    야당이 청문보고서 채택을 해줄리 만무한 상황에서 인준동의안을 표결하려면 결국 정의화 국회의장이 인준안을 직권상정해야 하지만 정 의장은 이미 '임기내에 직권상정을 하지 않겠다'고 공언한 상태다.

    새누리당 일부 초선 의원들이 문창극 후보자의 사퇴를 촉구했고 이재오 김성태 등 수도권 출신 개혁성향 의원들도 문창극카드의 폐기를 주장하고 있는 상황에서 서청원, 김무성 의원까지 문창극 후보자 비토대열에 가세해 어렵사리 직권상정이 이뤄졌다고 해도 인준안이 가결되리란 보장도 없다.

    박근혜 대통령은 중앙아시아 순방 이후까지 문창극 후보자의 거취에 대한 입장표명을 미룬 것으로 알려져 문창극 후보자의 버티기는 그리 오래가지 못할 것이란 관측이 대두되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