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박범계 "문창극, 전체맥락 보라고? 국민 무시하나"



대통령실

    박범계 "문창극, 전체맥락 보라고? 국민 무시하나"

     


    -문창극 역사관은 식민 매국사관
    -청와대 한정된 인재풀, 인사참사 원인
    -국무총리실 청문검증단, 본분 지켜야

    ■ 방송 : CBS 라디오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박범계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변인

    앞서 문창극 총리후보에 대해 새누리당 하태경 의원의 평가 들어봤는데요. 이번에는 새정치민주연합 의견 들어봅니다. 박범계 원내대변인 연결이 되어 있네요. 박범계 의원님, 안녕하세요?

    ◆ 박범계> 네, 안녕하세요.

    ◇ 김현정> 새누리당 안에서도 의견이 좀 갈리기는 합니다만 하태경 의원께서는 지금 일부를 가지고 트집 잡아서 문제를 삼으면 될 사람 하나도 없다. 특히 새정치민주연합의 운동권출신 의원 중에는 정말 되실 분이 한 분도 없다, 이렇게 말씀을 하셨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 박범계> 저는 하태경 의원의 극단적인 생각을 표현한 거라고 보고요. 이미 문창극 후보자의 역사관이랄까…이것이 일종의 식민매국사관이라고 봅니다.

    ◇ 김현정> 식민매국사관이라고 보시는 이유는 뭐죠?

    ◆ 박범계> 그건 KBS나 여러 매체를 통해서 (나온) 자신이 다니는 교회에서 했던 발언만 가지고도 충분하게 판단할 수 있다고 봅니다. 윤치호라는 인물은, 일제 때 한때 잠시 해방운동을 하다가 친일로 변절해서 마지막에는 일본제국주의의 무슨 의원까지 지냈던 사람입니다. (문창극 후보자는) 윤치호의 신앙을 칭송을 하면서 (강연에서) 인용을 했습니다.

    우리가 인용을 할 때는 두 가지로 합니다. 첫째는 자기의 견해와 주장을 강조하기 위해서 쓰는 인용이 있고 그 인용의 대상이 되는 것을 비판하기 위해서 인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는 윤치호의 신앙을 강조를 하면서 그 강연을 듣는 교인들에게 친일, 매국식민사관을 강조하는 방식으로 인용을 한 것이기 때문에…"인용했기 때문에 문제가 안 된다"라는 것인 궤변에 불과합니다.

    ◇ 김현정> 그런데 하태경 의원은, 전체적인 맥락을 보면 일제치하의 시련과 극복의 과정을 통해서 오늘날 한국이 성공할 수 있었음을 강조한 거다. 즉 우리가 많이 단련이 되어서 이제 우리는 더 강한 민족이 됐다라는 긍정적인 면을 강조한 거다. '낙천적'이다. 이렇게 표현을 하시더라고 그렇게는 안 보십니까?

    ◆ 박범계> 견강부회인데요. 문창극 후보자가 민족과 국민을 보는 시각이 저는 거기에 그대로 녹여져 있다고 봅니다. 그러니까 게으른 민족이고 자립심이 없는 민족이라는 거에 더해서 전체맥락도 이해를 하지 못하는…일종의 무지한 국민으로까지 폄하해서 보는 것이 아닌가. 전체적인 동영상과 여러 글들을 종합을 해 보면 이분은 기본적으로 친일, 반민족적인 그러한 식민사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가 누누히 강조합니다마는 그러한 매국사관에 입각해 있다. 그렇게 분명히 말씀드릴 수 있고…

    새정치민주연합 박범계 의원

     

    ◇ 김현정> 그러니까 오히려 박범계 의원께서는 그날의 전체 강연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칼럼, 강연 여러 가지를 다 종합해 봤을 때 그렇다는 거죠?

    ◆ 박범계> 수미일관합니다.

    ◇ 김현정> 식민 사관을 가지고 있는 게 아니냐.

    ◆ 박범계> 그렇습니다.

    ◇ 김현정> 식민사관이라는걸 짧게 정리하자면 어떤 거죠?

    ◆ 박범계> 우리 대한민국의 한민족이 우매하고 미개해서 그리고 자립심이 없고 열등한 민족이기 때문에 일제 36년이 오히려 근대화의 발판이 됐다고 하는 '식민지 근대화론'에 입각한 그러한 일종의 '자학적 사관'입니다.

    ◇ 김현정> 오히려 그것이 깔려 있는 것이 아니냐…

    ◆ 박범계> 식민 통치를 정당화한다는 그러한 사관입니다.

    ◇ 김현정> 그렇지만 앞에서 하태경 의원은 그런 말씀하셨어요. 예전의 한 몇 마디 말로 그의 삶과 생각을 규정하려 한다면 그건 그거는 민주주의를 부정하는 거다, 또 저널리스트 아니냐, 대중의 상식을 뛰어넘는 파격적인 발상이 늘 필요하기 때문에 그 수준에서 이해해야 된다라는 반론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 박범계> 그러면 이렇게 얘기를 해야 되죠. 이분은 30년 가까이인가요? 언론에 종사를 하셨던 분이고…실제로 지금 보도되는 상당히 많은 수의 시각, 국민들이 문제점으로 보고 있는 그 시각과 관련된 그 글들이 지금 발표가 되고 있습니다. 그러면 그와 반대되는 글, 그와 다른 인식들을 갖고 있는 자신의 견해를 밝힌 글들을 계속 내놓아야 될 거고요.

    더욱 중요한 것은…과거를 묻지 말라는 얘기인데 그러면 지금 자신의 인식이 어떻게 달라졌느냐 앞으로 총리후보, 또 총리가 되는 경우에…나는 지금까지 평생을 이러한 사관, 이러한 인식을 갖고 있었지만 앞으로는 달라지겠다 라는 그러한 입장을 내놓아야 하는데, 지금 국민을 상대로 언론을 상대로 명예훼손 소송을 하겠다는 거 아닙니까? 저는 그래서 과거를 묻지 말라가 중요한 것이 아니고…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는 미래가 없는 것 아니겠습니까? 그런데 이분은 역사를 왜곡한 후보자입니다. 그런 분에게 어떻게 총리자리를 맡기겠습니다, 그건 안 되는 겁니다.

    ◇ 김현정> 국무총리로 부적격하다고 새정치민주연합은 결론을 내리신 건가요?

    ◆ 박범계> 물론입니다.

    ◇ 김현정> 인사 청문회는 그럼 하나마나인가요?

    ◆ 박범계> 그렇지 않습니다. 인사청문회는 법적인 제도고 일종의 절차입니다. 지금 어느 여론조사를 보면 국민의 65% 이상이 문창극 후보자는 총리후보로서 적합하지 않다라는 여론을 갖고 있습니다. 그것을 대변한 정서일 뿐이고요. 인사 청문회를 굳이 청와대와 집권여당이 하겠다고 한다면, 저희들은 당당하게 인사청문회를 통해서 문창극 후보자의 자격없음을 국민들에게 알릴 것입니다.

    ◇ 김현정> 어제 서청원 새누리당 전 대표가 이런 말씀을 하셨어요. "자꾸만 이렇게 되면 총리하실 분이 없다. 청문회 기회도 충분히 줘야 되는 거고 그리고 너무 이렇게 나오는 사람마다 문제를 크게 삼으면 어떻게 되겠느냐"…이런 의견들이 새누리당 지도부에서 나오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 박범계> 그건 한정된 인재풀을 가지고 국무총리 후보를 추천하고 정하려 하다 보니까 생기는 일종의 인사참사입니다. 이번에 여러 분들이 총리후보로 거론이 됐습니다. 그 중에는 뭐 아주 고매하신 대법관을 지낸 분도 계시고, 또 굉장히 시민활동도 열심히 하신 그런 어느 대학교수 분도 언론에 오르내렸습니다.

    그런데 그분들의 한결같은 말씀은, 인사청문과 관련돼서 총리에 검증을 하는 데 동의를 하겠느냐는 그러한 얘기를 듣지 못했다는 얘기입니다. 그러니까 실제로 인사풀이라는 것이… 그분들도 모두 다 국무총리후보자로서 거론은 했지만 실제로 진정성을 갖고서 여러 가지 다양한 생각들, 또 야당에게 어필할 수 있는 그러한 후보들까지 열어놓고 지금 총리 후보를 고른 것이 아니라는 반증입니다.

    ◇ 김현정> 좁은 인재풀에서 사람을 찾다 보니까 인사참사가 벌어졌다…이런 말씀이군요.

    ◆ 박범계> 그렇습니다. 그리고, 국무총리실 총리 인사청문회 검증단의 이서국 공보실장이 지금 후보자를 대변해서 명예훼손 소송을 하겠다고 했는데요. 국무총리실 청문검증단은 그러한 역할을 하는 지위에 있지도 않고 총리 후보자의 대변인도 아닙니다. 좀 본분을 지켰으면 좋겠습니다.

    ◇ 김현정> 새정치민주연합 박범계 의원, 말씀 고맙습니다.

    ◆ 박범계> 네, 감사합니다.

    [김현정의 뉴스쇼 프로그램 홈 바로가기]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