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북한-러시아, 대규모 경제교류 합의...내용은?



대통령실

    북한-러시아, 대규모 경제교류 합의...내용은?

    북한 광산 개발 참여, 주유소 체인망, 라진에 보조선박 파견,인터넷 핸드폰 허용"

    러시아 알렉산드르 갈루쉬카 극동개발장관(사진=러시아 소리방송)

     

    북한과 러시아가 5일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정부간 통상경제·과학기술협력위원회' 6차회의를 갖고 6월부터 루블화 결재를 시작하고 대규모 경제교류를 하기로 합의했다.

    러시아 소리 방송에 따르면 러시아 갈루쉬카 극동개발부 장관은 이날 회담이 끝난 뒤 "북한과 러시아는 러시아 치관 탕감조치를 통해 그동안 해결하지 못한 문제들을 해결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갈루쉬카 장관은 "이미 이달부터 양국간 무역거래에 있어 루블화로 결제하기로 결정했으며, 러시아 은행에서 첫 계좌를 개설해 루블화 결제를 통해 양국가간 경제무역협력관계가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갈루쉬카 장관은 또 "북한 정부가 북한내 유용광물 매장지 하층토 탐사 및 광산(상품) 개발 가능성에 대해 러시아 기업투자가들의 협력을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북한은 또 러시아에 김책제철소에서 매달 5만 톤 규모로 철과 자철광을 생산과 동시에 코커스탄 공급 실현 가능성을 검토하기로 했다.

    2014년 하반기 김책제철소 리모델링과 비코크스 철근 생산 컨설팅을 조직하는데 참여할 것을 제안했다고 말했다.

    갈루쉬카 장관은 "북한 정부가 투폴레프 Tu-204 중고 항공기 공급을 교환 조건으로 '세베르니예 프리스키' 러시아 기업에 금광 채굴 참여를 합의했다"고 공개했다.

    또한, 10월 1일까지 러시아는 북한 단천항에 소재한 흑연, 마그네사이트, 일미나이트, 지르코늄, 질석, 니켈, 대리석, 화강암 등 유용광물 매장지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할 러시아 기업 명단을 작성하기로 약속했다.

    이외에도 활석, 구리, 규암, 바나듐 무수물 및 초무연탄 매장지 개발에도 참여하기로 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러시아 '타이프'사가 북한에 주유소 체인망 설립을 위해 북한 석유산업부와 러시아 '타이프' 기업간 관련 협약이 체결하기로 합의했다.

    '타이프'사는 지난 1995년 설립됐으며, 화학- 석유화학-석유가스가공, 텔레커뮤니케이션-미스매디어, 건설, 재정투자, 서비스무역 등 5개 그룹이 있다.

    북한은 또한 러시아 '바조브이 엘레멘트'(Basic Element)가 동평양 화력발전소 재건설에 참여할 것을 제안했다.

    러시아 '바조브이 엘레멘트'사는 북한의 구리, 무연탄 매장지 정보를 검토한 후 2014년도까지 현장 조사를 하기로 합의했다.

    나진항에 출입하는 대형선박 안전확보와 국제어선 유치를 목적으로 양측은 예인선과 재급유선, 크레인선, 준설선 등을 포함한 러시아 함대 주둔 가능성을 검토하기로 합의했다.

    또 북한 정부는 하산-나진 철도 24시간 안전과 동시에 북한을 거쳐 제 3국으로 운송되는 화물 보호 안전에 있어서 필요한 모든 대책을 취하기로 했다.

    갈루쉬카 장관은 "북한 정부가 러시아 기업투자가들이 북한에서 사업하기에 필요한 복수 비자 문제 등 일련의 당면 문제 해결을 간소화하기로 결정했으며, 인터넷과 휴대전화 사용도 허용했다"고 밝혔다

    이밖에도 북한에서 유리한 사업 개발 지원을 위한 특별 협의회를 구성하기로 결정하고 정부간 회의를 통해 추가협약을 체결하기로 합의했다.

    갈루쉬카 장관은 특히 "이번 합의는 북한 정부가 러시아 기업인들에게만 허용했다면서 지금까지 중국을 포함한 해외 투자가들은 이러한 혜택을 누리지 못했다"고 강조했다.

    갈루쉬카 장관은 "북한 정부가 러시아 투자가들이 사업하는데 유리한 조건을 조성하기 시작했으며, 현재 양국가간 무역량이 1억 1,200만 달러를 기록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북한과 투자환경 조성으로 러시아 투자가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어 무역 거래량이 4-5억까지 증가하고 최종 목표 거래량을 10억 달러까지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한편, 러시아 푸틴 대통령은 지난 달 북한이 구소련 당시 러시아에 빚진 차관액 중 90%에 해당되는 109억 4천만 달러를 탕감하기로 결정한 협정비준안에 서명했다.

    나머지 10억 9천 달러 차관은 향후 20년 동안 양측 협의하 북한에서 보건, 교육, 에너지 분야에서 자금 지원 방식으로 탕감하기로 결정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