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녹취록 전문]'세월호 침몰' 긴급상황에도 의전만 챙긴 119



사건/사고

    [녹취록 전문]'세월호 침몰' 긴급상황에도 의전만 챙긴 119

     

    새정치민주연합 진선미 의원은 14일 세월호 참사 관련 첫 현안보고가 열린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참사 직후였던 지난달 16일 오전 8시 58분부터 11시까지 소방방재청 119 상황실과 목포해경이 주고받은 19차례 통화 내용을 공개했다.

    아래는 119 상황실과 목포해경 간의 통화 녹취록 전문.

    119상황실-목포해경 녹취록
    ◈ 10:34:58~10:36:30 (119상황실 → 목포 해경) 팀장

    119> 지금 환자나, 헬기 등 모든 것을 팽목항에 집결하는가요?
    해경> 아니 지금 한명이라도 구조해야 되니까 서거차도로 무조건 나르고 있음.
    119> 서거차도로요?
    119> 섬이라서 그래요.
    해경> 지금 이렇게…한다니까요. (끊으려고 함) 지금 바빠서 끊….
    119> 아 잠깐만요 우리 팀장님 좀 바꿔드릴게요. 그 관계가 있어요.
    119> 여보세요. 그거는 아는데요. 보건복지부랑 중앙부처에서 지금 내려오고 있다는데 서거차도는 섬이라서 못 가잖아요. 팽목항으로 일단은 중앙부처에서 온다는데 어떻게 하죠?
    해경> 높으신 분이 서거차도로 오든 팽목으로 오든 저희들은 모르겠고 우린 한 사람이라도 구조하는게 우선 아닙니까.
    119> 그건 그런다 치고요. 그럼 서거차도로 가십니까. 저희도 그쪽으로 말을 해줘야 하니까 그래요.
    해경> 예. 저희는 일단은 구조해서 서거차도로 이송시키고 있습니다.
     
    ◈ 10:39:09~10:41:01 (119 → 서해지방경찰청) 실장

    119> 지금 환자를 어디로 이송을 하시죠? 지금 보건복지부 쪽에서 팽목항으로 의사 등 인력 집결 중인데 지금 모든 환자를 서거차도로 보내고 있나요?
    해경> 잠깐만요…(한참동안 내부의논) 지금 죄송합니다만 어느 병원으로 갈 건지까지는 저희가 파악을 못하고 있습니다.
    119> 아니 그게 아니고 보건복지부 말로는 사람들이 나오면 병원 갈 사람은 병원에 보내고 안 갈 사람은 처치하고 그런다는데…서거차도는 섬이라 많은 인원이 못 가기 때문에 어쨌든 구급차로 이송해야 하지 않습니까.
    해경> 지금 사람을 구조하는게 급선무이고 지금 배는 침몰했어요. 구조하는 게 우선이기 때문에 가까운 섬에 내려놓고 구조하러 가야 하니까 일단 나중에 전화하면 안될까요.
     
    ◈ 10:45:32~10:49:55 (119 → 서해지방경찰청)

    400명 구조가 안된 상황 파악 후 계속 이어지는 통화내용.

    119> 지금 현재 79명 무조건 서거차도로 빼더라고요 구조자들을요. 그럼 서거차도에서 다시 이송할 방법은 어떻게 하나요.
    해경> 그건 나중에…인명구조가 우선이니까 그건 나중에 나중 일이구요, 지금 많이 바쁘니깐 죄송합니다.
    119> 아니요. 물론 바쁜 줄 알지만 저희 헬기라든지 구급차, 유조차등 전부 팽목항에 집결하고 있어요. 또 중앙 정부에서 집결하고 있는데 거기서 대기하고 있다가 서거차도에서 다른 데로 가 버리면 어떻게 해요. 다 붕 뜨게 된단 말이예요. (중략)
    119> 모든 소방방재청, 보건복지부라든지 모든 내려오시는 분들이 모두 다 팽목항으로 되어 있는데 서거차도에서 환자를 싣고 어디로 나올 것이며 방법이나 시간이 굉장히 중요하단 말이예요.
    해경> 그거는 조금 있다 구조하고 나서인 것 같고요 그러면 일단 팽목항에 대기하고 있다고 구조세력에 통보하겠습니다.
     
    ◈ 10:50:31~10:53:03 (119 상황실 → 목포 해경)

    119> 지금 서거차도 요구조자를 전부 다 옮기고 있죠. 거차도에서 진도 팽목항으로 나올 예정인가요?
    해경> 일단 그 구조가 우선이지 어떻게 바로 나온답니까?
    119> 아니요. 지금 해경에서는 그렇게 말씀하시지만, 저희 헬기가 전국에서 11대 정도 동원됐고 구급차 열 몇대가 동원됐고 인근에서 헬기에 급유할 유조차들 등 모든 인력장비, 소방과 통보된 모든 유관기관들도 팽목항 그쪽으로 집결하고 있는데 그게 중요하지 않다라고 말씀하면 안 되죠.
    해경> 일단 인원이 많다 보니까.
    119> 예 구조가 중요한지 아는데요. 구조자를 육지로 옮기는 것도 중요하잖습니까. (중략)
    해경> 그 부분은 그렇게 하신다면 일단은 구조해놓고 무조건 한 사람이라도 바다에 있는 분을 옮겨야 하기 때문에….
    119> (중략) 중앙부처에서 전부 다 팽목항으로 집결 중인데 서거차도에 그대로 있으면 다 발목이 묶인 상태가 되지 않습니까?
    119> 서거차도에 감독자라든지 관리하는 해경직원이 계신가요? 전화번호 몇 번인가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