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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객선 침몰] 세월호, 日서 이미 18년 운항…기름유출 사고 전력



사건/사고

    [여객선 침몰] 세월호, 日서 이미 18년 운항…기름유출 사고 전력

    16일 오후 전남 진도군 관매도 인근 해상에서 인천에서 제주로 향하던 여객선 세월호가 선수쪽 선저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 모두 침몰한 가운데 구조대원들이 야간 구조작업을 벌이고 있다. 윤성호기자

     

    16일 전남 진도 앞바다에 침몰한 청해진해운 세월호가 일본에서 18년 3개월간 외딴 섬을 연결하는 카페리 여객선으로 활용된 것으로 파악됐다.

    세월호는 1994년 나가사키 현의 조선 업체에 의해 건조돼 같은해 6월부터 2012년 9월까지 18년간 ‘페리 나미노우에’라는 이름으로 가고시마에서 요론 섬 등 외딴섬을 거쳐 오키나와의 나하까지 정기선으로 운항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교도통신과 마이니치, 아사히신문이 17일 보도했다.

    당시 세월호는 ‘마루에이페리’라는 해운업체가 소유했고 주로 낙도 주민의 이동 수단으로 활용됐다.

    세월호는 2012년 10월 중개업자를 거쳐 우리나라에 매각됐으며 6개월 가량 정비 후 지난해 3월 인천~제주노선에 취항했다. 마이니치는 “정원이 가고시마 시대 804명에서 921명으로 늘었다”고 밝혔다.

    아사히는 “세월호가 1994년 나가사키 현에 있는 조선소에서 제작됐고 당시에는 배 바닥에 가장 가까운 1층에 화물칸, 2층에 승용차 200대분의 차고, 3층에 식당과 매점이 있었고 객실은 3∼5층에 설치됐다”고 전했다.

    국내 운항시 세월호는 6층이 갑판이며 3~5층은 선실, 3층 아래로는 식당·매점·오락실 등이 있다. 차량 140여대와 컨테이너(10피트 짜리) 240여개를 선창과 갑판에 동시에 실을 수 있다.

    이 신문은 “세월호가 일본에서 운항 중에 기름이 새는 사고가 1차례 있었고 암초에 충돌하거나 해안 절벽에 접촉하는 등의 사고는 없었다”고 보도했다.

    교도통신은 “일본이 만든 선박은 15∼20년 운항하고 나서 아시아 지역에 매각되는 사례가 많으며 정비·개조하면 30년 정도 운항이 가능하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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