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직문즉답' 오간 안철수-김한길의 홍대토크



국회/정당

    '직문즉답' 오간 안철수-김한길의 홍대토크

    안철수 "여러분도 친구가 설명없이 약속어기면 속상하겠죠?"

    새정치민주연합 김한길, 안철수 공동대표가 지난달 30일 오전 서울역에서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 공약이행을 촉구하는 범국민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다. (윤창원 기자/자료사진)

     

    '발칙한' 질문과 직설적 즉답이 오갔다. 6일 낮, 젊음의 거리로 불리는 서울 홍대 앞에서 새정치민주연합 김한길·안철수 공동대표가 간이의자를 펴고선 '약속토크'를 열었다. 거리를 오고가던 100여명 안팎의 시민이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 문제를 놓고 두 공동대표와 이야기를 나눴다.

    이 자리에서 손을 든 한 청년은 "작년 재보선에서 민주당은 기초선거 공천을 했다. 새누리당은 하지 않았는데 말이다. 그때는 왜 했고, 지금은 무엇이 다른가?"라고 '돌직구'도 던졌다. 김 대표는 "제가 답하라는 거죠? (질문한 분이) 아주 젊어 보여요"라면서 마이크를 들었다. 그는 "당시 민주당 지도부는 법을 바꾸기 전까진 공천하는 게 맞다고 판단했던 것 같다"면서 "저 같으면 안했다"고 솔직한(?) 답변도 내놨다.

    대학생으로 보이는 한 여성은 "공천 폐지를 당론으로 확정했다는데 내부에서 반대 의견이 많이 나온다"면서 "어떻게 '회유'할 것이냐"고 당돌하게 따졌다. 이번에도 김 대표가 "회유가 아니고 설득이겠죠?"라고 고쳐 잡으면서 "우리만 바보처럼 큰 손해를 봐도 되느냐는 말씀을 하시는 분도 있는데 매일 당내 토론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안 대표는 같은 질문에 "커다란 손해를 감수하면서라도 약속을 지키는 모습에서 국민의 신뢰를 얻을 수 있다고 본다"면서 "지금 정치는 국민의 신뢰를 잃은 위기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지방선거를 보이콧하자는 당 일각의 의견에 대해선 김 대표가 "지도부 차원의 논의는 없었다"고 일축했다.

    두 공동대표를 향해 "국민들은 기초공천 폐지의 가치에 대해 잘 모르겠고 실감하고 있지도 않다"고 한 시민이 발언하자 안 대표는 "당장 국민의 삶과 바로 연결되지 않다 보니 그렇다"면서도 "무공천 문제는 약속을 지키는 문제"라고 강조했다.

    안 대표는 거리를 나온 시민들을 향해 "여러분도 아마 홍대 앞으로 나오면서 '몇 시에 어디서 보자'는 약속을 하셨을 텐데 상대가 안 나타나고, 나중에 왜 약속을 안 지켰냐고 물어봤는데 그 친구가 아무런 설명을 안하면 속상하겠죠?"라면서 입장 표명을 않고 있는 박근혜 대통령을 우회적으로 비판하기도 했다.

    안 대표는 "(박 대통령이) 야당을 국정의 동반자로 생각하고 내일 정도까지는 (회동) 가능 여부를 말해주시길 다시 한 번 부탁드리고 싶다"면서 박정희 전 대통령이 아무런 당직이나 국회직이 없었던 야당의 김상현 의원의 면담 신청을 즉각 받아들인 사례를 언급하기도 했다. {RELNEWS:right}

    안 대표는 "내일까지 청와대에서 대답이 없으면 어떻게 할 것이냐"는 취재진의 질문에는 "미리 안될 때를 가정해서 예단할 필요는 없지 않느냐"고 답했다.

    김 대표는 "아직 (청와대에서) 아무 답이 없다. 내일까지도 답이 없으면 어떻게 하나 참 걱정"이라면서 "박 대통령도 걱정되고, 반드시 답을 달라고 한 우리도 다음에 어떻게 할지 걱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