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한국 경제를 움직이는 새로운 힘 ''블로슈머 6''



책/학술

    한국 경제를 움직이는 새로운 힘 ''블로슈머 6''

    한국 경제시장에 새로운 소비계층으로 급부상

     

    [BestNocut_L]대한민국의 경제지도를 바꿀 신 소비계층 ''블로슈머(Blue Ocean Consumer)''가 뜨고 있다.

    통계청은 최근 여러 통계 데이터 분석을 종합해 올해 기업인들이 주목해야 할 6개 소비자 그룹으로 ''블로슈머 6''을 선정했다.

    ''경쟁자가 없는 시장의 새로운 소비자''를 듯하는 블로슈머는 블루오션(Blue Ocean)과 소비자(Consumer)를 합성한 신조어로, 에이치 빔(H-Beam) 경제기획연구회가 펴낸 <블로슈머 ''신="" 경제="" 코드를="" 잡아라!''="">를 통해 한국 경제시장에 새로운 소비계층으로 급부상한 ''블로슈머 6''을 집중 분석, 기업의 상품개발과 마케팅 전략, 새로운 사업을 창출해 낼 수 있는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

    #블로슈머 1 - ''20대 아침 사양족''

    이 책에서 가장 먼저 소개하는 블로슈머 계층은 바쁜 현대사회 속에서 본의 아니게 아침식사를 거르는 사람들 ''20대 아침 사양족''을 주목한다.

    이제 막 지작생활을 시작한 사회 초년생들로 아직 가정을 꾸리지 못한 미혼들이 잠재적인 ''아침 사양족''이라 볼 수 있다. 특히 아침을 가볍게 먹거나 거르는 20대들이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여서 아침 사양족 역시 갈수록 늘어날 전망이다.

    통계청의 <2006 사회통계조사> 결과에 의하면, 아침식사를 하지 않는 20대의 비율이 무려 49.7%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20대 2명중 1명은 아침 사양족인 셈이다. 반면 아침식사의 중요성은 점점 더 강조되고 있어 건강과 시간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쫓는 아침 사양족의 구매 욕구만 충족시킨다면 충분히 승산이 있는 시장이다.

    ''20대 아침 사양족''과 관련한 대표적인 유망사업으로 ''아침식사 배달서비스''와 빵이나 떡, 생식 관련 프랜차이즈 사업 전망도 밝다.

    #블로슈머 2 - ''피곤한 직장인''

    과도한 업무 스트레스나 자기 개발 스트레스 등으로 만성 피로를 겪는 ''피곤한 직장인''들은 글로벌 시대 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조기퇴직이나 명예퇴직 등으로 과감한 구조조정에 노출되면서, 무한 생존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대다수 직장인들은 각종 피로감에 쌓여 있다.

    통계청의 <2004 생활시간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총취업자중 약 89.1%, 즉 10명 중 9명이 업무가 끝난 후 피곤함을 느낀다. 특히 각종 스트레스에 노출된 직장인들의 대다수가 웰빙이나 건강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어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각종 서비스 및 웰빙 상품 시장이 급속한 성장이 기대된다.

    ''피곤한 직장인''과 관련된 유망한 사업에는 댄스스포츠 학언,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는 차(茶) 판매업, 구기자주와 같은 술의 차별화를 통한 기능성 상품 개발 및 판매업, 스파, 요가, 명상 등을 들 수 있다.

    #블로슈머 3 - ''이동족''

    이동시간의 증가로 이동 중 휴대가 간편한 디지털 기기들을 이용해 여러가지 엔터테인먼트를 즐기는 층을 일컫는 ''이동족''은 신세대를 주축으로 급성장하는 새로운 블로슈머 시장이다.

    통계청의 <2004 생활시간조사>에 따르면, 우리 국민 하루 평균 이동시간이 1999년 조사 때보다 5분이 증가한 1시간 40분으로 조사됐다. 또한 빠르게 발전하는 현대의 각종 디지털 매체의 성장에 힘입어 구매층이 갈수록 넓어지고 있으며, 신 경제 성장 동력으로 각광받고 있다.

    ''이동족'' 관련 유망사업으로는 MP3 선글라스, MP3 손목시계의 경우처럼 DMB, PMP 등 디지털기기의 기능을 패션 액세서리에 접목한 제품, 이동 간에 들길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 개발, 산악자전거나 인라인 스케이트를 비롯한 이동수단 제조 밑 판매업 등을 들 수 있다.

    특히 이동족이 즐겨보는 무료신문의 경우 차별화, 전문화 한 내용을 담아 경쟁력만 충분히 갖춘다면 ''페이퍼''처럼 성공적인 유료화 전환도 가능하다.

    무료신문 매체의 향배를 가늠할 수 있는 바로미터로 최근 일본에서 발행한 무료 만화주간지 ''간보(gumbo)''의 행보 역시 주목할 필요가 있다.

    #블로슈머 4 - ''무서워하는 여성''

    ''무서워하는 여성''은 범죄의 두려움이나 범죄 위험에 노출된 여성들을 지칭한다. 여성의 사회진출은 획기적으로 늘어난 반면 치안상황은 갈수록 불안해지고 있다.

    통계청 바료에 따르면, 2003년에 비해 2005년도 살인 및 강간사건 발생 건수가 각각 8-13% 증가했으며, 최근 몇 년간 여성을 상대로 한 강력범죄도 계속 급증하는 추세다.

    또한 <한국종합사회조사>에 발표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 여성의 56.6%가 밤길을 걷는데 불안감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미국 여성이 느끼는 불안감(37.6%)보다 더 높은 수치다.

    ''무서워하는 여성''과 관련된 유망사업으로 혼자 사는 여성들을 위한 전용 택배 서비스 및 일본, 영국, 러시아에서 시행되고 있는 ''핑크택시제도''와 같은 여성전용 택시 사업이 있다. 꾸준히 늘고있는 여성운전자와 음주율을 감안할 때 여성전용 대리운전사업도 가능성이 높다.

    #블로슈머 5 - ''3050 일하는 엄마''

    ''3050 일하는 엄마''는 아이들 양육을 비롯한 가정문제 전반을 책임지면서도 사회생활을 영위하는 30대에서 50대 직장여성을 말한다.

    통계청 조사결과, 200년도 547만 명이던 30~50대 여성 취업자 수가 2006년에는 639만 명으로 16.8% 증가했다. 맞벌이의 일반화와 식을 줄 모르는 교육열 등을 감안할 때 ''3050 일하는 엄마''는 구매력이나 구매의사가 다른 어느 소비 계층보다 뚜렷하다고 할 수 있다.

    ''3050 일하는 엄마''를 타깃으로 한 유망사업으로는 베이비시터나 플레이튜터와 같은 보유 시스템, 반찬 전문점, 기저귀 및 유아용품 대여점 등을 들 수 있다.

    #블로슈머 6 - ''살찐 한국인''

    한국사회가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이동수단의 증가, 과도한 칼로리 섭취와 운동부족, 식습관의 서구화 등으로 인해 각종 성인병의 위험에 잠재적으로 노출되어 있는 ''살찐 한국인''은 웰빙이라는 시장의 주요 고객이 되고 있다.

    통계자료에 의하면, 2005년 국민 1인당 지방섭취량이 25년 전보다 142%나 증가했다. 국민 1인당 하루 총 열량 공급량 역시 2003년 이후 증가세로 돌아섰다.

    이에 발맞추어 각종 식품업체에서는 무지방, 저칼로리 음식뿐만 아니라 체질개선에 도움을 주는 식품사업에 뛰어들고 있다.

    ''살찐 한국인'' 관련 유망사업에는 각종 스포츠 용품 대행업이나 판매업, 비만 클리닉, 기능성 음료 출시, 출판이나 영화에서의 ''비만'' 콘텐츠 활용 등을 들 수 있다.

    위의 내용 처럼 이 책에서는 ''블로슈머 6''에 해당하는 각 소비계층의 심도있는 분석과 사례 제시, 관련사업 노하우 전수 등을 통해

    에이치 빔(H-Beam) 경제기획연구회 I 니가서 출판사 I 197쪽 I 12,000원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