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행복해 지려면 TV를 끄고 친구를 만들어라



책/학술

    행복해 지려면 TV를 끄고 친구를 만들어라

    [신간] ''행복''

    파일의 검색어를 반드시 입력해주시기 바랍니다.

     

    행복은 무엇일까, 어떻게 하면 행복해질 수 있을까?

    신간 ''''행복''''(예담 펴냄/리즈 호가드 지음)은 영원한 숙제같은 ''''행복 찾기''''에 한 발 더 다가갈 수 있게 한다.

    이 책은 2005년 5월, 6명으로 구성된 BBC 행복위원회가 영국 런던에서 25마일 가량 떨어진 작은 도시 슬라우(Slough)의 지원자들을 대상으로 3개월에 걸쳐 실험한 내용과 각종 통계 등을 바탕으로 행복의 실천적 방법들을 심리학적 근거와 함께 구체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행복위원들은 ''''행복의 기술''''로 우선 친구를 사귀라고 조언한다. 우정이 행복에 이르는 가장 쉬운 방법이라는 것이다. 75세의 한 지원자는 ''''행복이란 친구와 오래오래 살면서 함께 희로애락을 겪는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행복위원회는 ''''70대 이상 노인 1,500명을 10년 동안 관찰한 결과 친구나 상담 상대가 있는 노인들의 수명이 훨씬 더 길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행복위원들은 누구나 할 수 있는 말이지만 ''''돈이 행복의 전부가 아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복권 당첨자들에 관해 몇 권의 책을 발표한 H. 로이 카플란 박사는 ''''복권에 당첨된 후에도 계속 일을 한 사람들은 직장 내 동료들과의 관계가 나쁜 쪽으로 변했고, 일을 그만두고 호화로운 생활을 시작한 사람들은 금세 외롭고 우울한 상태가 됐다''''고 말했다.

    심리학자 에드 디너는 행복한 사람은 인생의 후반부에 소득 수준이 더 올라가는 경향이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책 ''''행복''''은 결국 돈이 있다고 행복하지는 않지만, 행복하면 돈을 벌 수 있다고 조언한다.
    행복헌장 10계명
    1. 운동을 하라 - 일주일에 3회, 30분씩이면 충분하다.

    2. 좋았던 일을 떠올려보라 - 하루를 마무리할 때마다 당신이 감사해야 할 일 다섯 가지를 생각하라.

    3. 대화를 나누라 - 매주 온전히 한 시간은 배우자나 가장 친한 친구들과 대화를 나누라.

    4. 식물을 가꾸라 - 아주 작은 화분도 좋다. 죽이지만 말라.

    5. TV 시청 시간을 반으로 줄이라

    6. 미소를 지으라 - 적어도 하루에 한 번은 낯선 사람에게 미소를 짓거나 인사를 하라.

    7. 친구에게 전화하라 - 오랫동안 소원했던 친구나 지인들에게 연락해서 만날 약속을 하라.

    8. 하루에 한 번 유쾌하게 웃으라

    9. 매일 자신에게 작은 선물을 하라 - 그리고 그 선물을 즐기는 시간을 가지라.

    10. 매일 누군가에게 친절을 베풀라.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