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4대천왕' 김승유 비리 의혹, 사실로 드러날까?



금융/증시

    '4대천왕' 김승유 비리 의혹, 사실로 드러날까?

    김승유 전 하나금융지주 회장

     

    금융당국이 김승유 전 하나금융지주 회장에 대해 징계방침을 사전통보하면서 김 전 회장의 저축은행 비리연루 의혹이 사실로 드러날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김 전 회장은 지난 2011년 퇴출위기에 처한 미래저축은행 유상증자에 계열사인 하나캐피탈이 참여하도록 압력을 넣은 의혹을 받아왔다. 하나캐피탈은 145억원을 유상증자하면서 관련서류를 조작하고 이사회도 소집하지 않은 채 사후 서면통보로 갈음했다. 정치권에서는 김 전 회장이 천신일 세중나모회장의 소개로 김찬경 당시 미래저축은행 회장을 만나 로비를 받은 뒤 계열사로 하여금 무리하게 유상증자에 참여하도록 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금융감독원은 1일 하나캐피탈에 대한 2차례 검사를 벌인 끝에 김 전 회장에 대해 주의적 경고 이상의 경징계를 내리기로 사전통보했다. 금감원은 지난 2012년 1차 검사에서는 김 전 회장이 유상증자를 적극지시한 증거를 찾지 못해 김종준 하나은행장(유상증자 당시 하나캐피탈 사장)에 대해서만 중징계하려 했다. 하지만 금융위원회가 김 전 회장에 대해서도 제재를 요구하면서 금감원은 지난해 2차 검사에 들어갔다.

    1차 검사 때와는 달리 김 전 회장에 대해서도 징계 방침을 정하면서 금감원이 이번에는 김 전 회장의 혐의를 구체적으로 확인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해 금감원 관계자는 "제재 내용에 대해서는 밝힐 수 없다"면서도 김 전 회장에 대한 경징계 방침을 거듭 확인했다.

    김 전 회장의 연루의혹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검찰의 수사로 이어질지도 관심대상이다. 지난해 검찰은 김 전 회장이 유상증자에 참여하는 방안을 '검토해보라'고 지시한 사실은 확인했지만 적극적으로 지시했는지에 대해서는 결국 밝혀내지 못하고 무혐의 처리했다.

    하지만 검찰 수사로 연결될 것이라는 전망은 너무 앞서나가는 것이라는 지적도 있다. 김 행장에 대한 징계가 중징계인 반면 김 전 회장에 대한 징계는 경징계인 점에 비춰 김 전 회장이 하나캐피탈 경영진의 의사에 반해 유상증자를 관철시켰다고 보기는 어렵다는 것. 금감원이 중징계 대신 경징계를 선택한 것은 계열사 리스크에 대한 지주사의 관리 책임을 물은 것일 수 있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하나캐피탈은 유상증자에 참여하면서 담보를 확보하고 투자금 반환 옵션을 설정하는 등 정상적인 투자 장치를 갖췄었다.

    이밖에 김 전 회장이 지위를 이용해 회삿돈으로 미술품을 과다하게 매입했다는 의혹도 제재대상에서 제외된 것으로 확인됐다. 금감원 관계자는 "미술품 매입은 제재대상이 아니다"고 밝혔다.{RELNEWS:right}

    금감원은 오는 17일 제재심의위원회를 열어 김 전 회장과 김 행장에 대한 제재여부를 확정할 예정이다. 그러나 김 전 회장은 하나금융지주를 떠난만큼 제재는 실효성을 발휘하지 못할 전망이다. 김 행장에 대한 중징계 방침이 확정되면 퇴직 뒤 3~5년동안 금융기관 취업이 제한된다. 그러나 연임이 이미 결정된만큼 김 행장의 현재 임기는 보장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