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대학 학위논문 표절 꼼짝마



대학 학위논문 표절 꼼짝마

맞춤형 카피킬러 서비스 호평

 

유명 인사의 '논문표절 논란'이 끊이지 않음에 따라 최근 들어 많은 대학들이 학위논문 연구윤리 심사 강화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펼치고 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표절검사 서비스 도입이다. 대학들은 표절검사 서비스를 통해 학위논문 제출 예정자를 대상으로 '연구윤리 교육과 논문표절 방지 프로그램 이용법'에 대한 주제로 교육을 진행하고, 학위청구 논문 접수 시 논문표절 방지 프로그램의 결과확인서를 함께 제출토록 해 논문지도 및 작성에 대한 책임을 강화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최근 많은 대학들이 도입해 화제가 된 논문 표절검사 서비스 카피킬러(www.copykiller.co.kr)는 대학별 맞춤형 서비스로 표절예방 및 방지를 위한 프로그램을 제공해 호평받고 있다.

아울러 교직원 및 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윤리 교육, 논문 작성법, 주요 표절 사례 등에 대한 교육을 함께 제공해 교내 구성원들의 연구윤리 의식 함양 뿐 아니라 학위논문의 질적 제고를 위해서도 힘쓰고 있다.

해외 표절검사 서비스의 경우 학위논문 비교자원이 부족해 국내 대학교에서 이용하기에는 한계가 있고, 이용횟수와 검사시간에도 제약이 있어 문서 작성 중 자유롭게 여러 번 검사를 해 수정할 수 있는 글쓰기 도구로써 활용되기에는 불편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반면 카피킬러는 다량의 국내외 학위논문이 표절 비교대상으로 포함하고 있고, 또한 작성자가 직접 비교하고 싶은 비교대상을 추가해 검사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연구과정 중에 언제든지 횟수와 시간의 제약 없이 자유롭게 실시간 검사가 가능하기 때문에 연구자들의 자율적인 연구윤리 실천문화를 조성할 수도 있다.

개인사용자는 카피킬러 홈페이지에 접속해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연구기관 및 교육기관의 경우 구성원들이 글을 쓰고 연구하는 과정에서 자유롭게 표절예방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별도의 도메인을 제공하는 '카피킬러 캠퍼스(campus.copykiller.co.kr)'를 제공하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