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원희룡, 도지사직이 대통령 수단 뉘앙스 논란 자초



제주

    원희룡, 도지사직이 대통령 수단 뉘앙스 논란 자초

    "제주지사직, 대권 시험대"발언…강정마을 방문은 거부 당해

     

    원희룡 새누리당 제주지사 예비후보가 "제주지사 자리가 대권을 위한 시험대"라며 도지사직이 대통령을 위한 수단인 듯한 뉘앙스를 풍겨 논란을 자초하고 있다.

    원 예비후보는 18일 모 라디오방송에 출연해 "제주도지사가 대한민국 변화에 있어서 은퇴하는 자리가 아니라 대한민국의 질적 도약을 위한 시험대"라고 밝혔다.

    특히 도지사의 경영능력을 통해 대통령의 꿈을 꾸는 시험대로 삼겠느냐는 질문에 "도전하겠다"고 대권의지를 분명히 했습니다.

    원 예비후보는 지난 16일 출마선언 자리에서도 "제주의 변화를 통해 대한민국을 변화시킬 수 있음을 입증해 보이겠다"며 제주를 발판으로 한 대권 의지를 밝힌 바 있다.

    문제는 이같은 발언이 제주도지사 자리가 대권을 위한 징검다리 성격으로 비쳐질 수 있다는 데 있다.

    대권이란 목표를 위해 제주지사는 수단일 수 있다는 뜻으로도 얼마든지 받아들여질 수 있기 때문이다.

    제주도지사 출마가 새누리당 중앙당의 중진 역할론에 의한 것이지 자진에 의한 게 아니라는 해석까지도 확대될 수 있다.

    이 때문에 제주지사 자리를 대권을 위한 시험자리로 격하시키면서 반발의 목소리를 키울 여지를 낳고 있습니다.

    이같은 문제에 대해 당장 노동당 제주도당이 비난의 화살을 쏘았다.

    노동당 제주도당은 원희룡 전 국회의원의 지방선거 출마에 대해 논평을 내고 "이번 제주도지사 출마가 대권을 향한 중간 과정에 불과하다"며 평가절하했다.

    제대로된 제주현안 해결 의지없이 중앙정치권의 배경으로 지방권력을 노린다면 대권은커녕 당장 도민들의 선택조차 받을 수 없다고 충고했다.

    이에 대해 원희룡 예비후보는 이 날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을 방문 "중앙정치의 뭔가를 보여주기 제주를 수단으로 하겠다는 게 아니라 제주의 잠재된 가치를 펼쳐서 보여주겠다는 것"이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이 날 오후 강정마을을 방문하려했던 계획도 강정주민들의 반발로 무산됐다.

    강정마을회는 "원 예비후보가 출마기자회견에서 강정마을 자존심을 언급하며 제주도민과 머리를 맞대 문제를 풀겠다고 하고선 모 방송에선 ‘제주도가 국가정책에 협조적이어야 한다'고 밝혔다"며 "문제를 푸는 방식에 도민이 중심에 없는 자이기에 우리는 만남을 거부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제주도가 국가정책에 협조적이니, 비협조적이니를 전제로 두는 것 자체가 민선도지사의 자격이 없다"며 "태도가 분명해진 다음 방문을 이야기하라'고 충고했다.

    이에 원 예비후보측은 "앞으로 강정마을회측과 대화노력을 계속해 추후 방문일정을 잡겠다"고 전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