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제주 4.3추념일, 국가추념일로 의결



사회 일반

    제주 4.3추념일, 국가추념일로 의결

    국무회의 18일 대통령령 개정안 의결…박근혜 대통령 참석하나?

    제주4.3희생자추념일이 국무회의에서 국가추념일로 의결된 데 대해 우근지 제주지사와 4.3단체장들이 공동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제주 4.3희생자추념일이 올해부터 국가 행사로 격상돼 봉행된다.

    정부는 18일 오전 국무회의를 열고 제주 4.3희생자추념일을 국가기념일로 지정하는 내용의 대통령령 개정안을 상정해 의결했다.

    제주 4·3사건의 희생자와 유족을 위로하고, 4·3특별법의 기본 목적인 화해와 상생의 국민 대통합을 도모하기 위해서다.

    개정안의 국무회의 통과에 따라 앞으로 대통령 재가와 관보 게재를 거쳐 공포되면 오는 66주기 제주 4.3사건희생자위령제부터 국가가 주관해 치르게 된다.

    4.3의 국가추념일 지정을 눈앞에 두면서 고 노무현 대통령이 참석했던 2005년 이후 두 번째로 대통령의 참석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4.3의 국가추념일 국무회의 의결에 제주도와 4.3단체는 공동기자회견 갖고, "4.3에 대한 국가차원의 책임을 다하겠다는 의미"라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이들은 "4.3희생자 국가추념일 지정은 2000년 4.3특별법 제정과 2003년 대통령의 공식 사과 등과 더불어 역사적 과제의 큰 준령을 또하나 넘어섰다"며 의미를 부여했다.

    또 "국가추념일 지정은 4.3이 제주를 넘어 국가적 의제가 됐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지정을 계기로 아직도 미결의 장으로 남겨진 4.3의 해결을 위해 분발하겠다"고 밝혔다.

    더불어 "4.3희생자와 유가족에 대한 구체적인 예우 방안을 강구하고, 화해와 상생을 구체화할 수 있는 세부프로그램을 만들어 나가는 데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제주도는 4.3희생자 국가추념식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4.3희생자 추념식 지원단을 운영하기로 했다.

    행정부지사를 단장으로 하고, 실국장과 행정시 부시장을 분야별 책임단장으로 하는 지원단은 참석자 초청에서부터 행사장 준비, 행사진행 등에 이르기까지 책임지원하는 체제로 운영된다.

    이에 따라 총괄지원반과 행사현장지원반 등 9개 반별로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문제점도 발굴해 해소해 나갈 계획이다.

    올해 66주년 4.3희생자 추념식은 4대종교의례 이후 전국에 생방송되는 4.3희생자 추념식에 이어 분향과 추모공연으로 이뤄진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