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인종차별 현수막' 우라와, J리그 첫 무관중 경기



축구

    '인종차별 현수막' 우라와, J리그 첫 무관중 경기

    한국인 주축된 사간도스 경기서 'JAPANESE ONLY' 현수막 발견

    J리그는 사간 도스와의 경기에 내걸린 인종차별적인 현수막을 철거하지 않은 우라와 레즈에 사상 첫 무관중 경기 징계를 내렸다. 사진은 당시 경기장 모습.(자료사진=트위터 캡쳐)

     

    J리그가 사상 첫 무관중 경기를 명령했다. 대상은 인종차별 현수막에 빠른 대응을 하지 못한 리그 최고 인기구단 우라와 레즈다.

    일본 요리무리신문은 13일 J리그가 우라와 구단에 경위서 제출과 함께 오는 23일 시미즈 S펄스와의 홈 경기를 관중 없이 치를 것을 명령했다고 보도했다.

    우리와는 사간 도스와의 홈 경기가 열린 지난 8일 사이타마 스타디움에 'JAPANESE ONLY'라는 현수막을 내건 서포터의 돌발 행동으로 J리그 역사상 첫 무관중 경기를 치르게 됐다. SNS를 통해 전 세계에 공개된 현장 사진에는 이 현수막과 함께 전범기도 함께 걸려있어 더욱 논란이 됐다.

    당시 사이타마 스타디움의 관람석 출입구에 현수막이 걸렸으며 한 서포터가 이를 발견하고 구단 측에 철거를 요청했지만 경기가 끝날 때까지 방치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상황에 대해 우라와의 후치다 게이조 사장이 해명했지만 해당 사건의 파문이 워낙 큰 탓에 중징계가 불가피했다.

    전 세계 축구계가 인종차별 문제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가운데 이 현수막은 우라와 레즈에 입단한 재일교포 4세 리 다다나리(한국명 이충성)를 겨냥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더욱이 당시 상대 팀이 윤정환 감독 등 한국인 코칭스태프와 선수들이 주축이 된 사간 도스라는 점에서 논란이 확대됐다.

    이에 J리그의 무라이 미츠루 의장은 "J리그는 물론, 일본 축구 전체의 이미지를 크게 훼손했다"면서 우라와가 오는 23일 시미즈 S펄스와의 홈 경기를 무관중 경기로 치르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