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단독]檢, ‘최소 4명 국정원 협력자 개입 정황’ 확인했지만…



법조

    [단독]檢, ‘최소 4명 국정원 협력자 개입 정황’ 확인했지만…

    • 2014-03-07 05:00

    협력자 자살기도로 국정원 협조 어려워질 듯... 강제수사 목소리도

    자료사진

     

    간첩 조작 사건의 진상을 조사하는 검찰이 중국 공문서 위조 의혹과 관련해 최소 4명의 국정원 협력자들이 개입된 구체적인 정황을 최근 확인하고 조사를 확대하고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복수의 국정원 협력자가 존재할 것이란 의혹은 있었지만(본보 보도 : [단독]中공문서 만들어주는 '브로커' 있다), 검찰의 진상조사팀이 구체적인 정황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파장이 커질 전망이다.

    검찰과 사정당국에 따르면, 이번 사건의 진상을 조사하는 서울중앙지검 진상조사팀(팀장 노정환 외사부장)은 관인이 다른 것으로 판명된 삼합변방검사창 문건 외에 다른 여러 건의 중국 공문서에서도 최소 4명의 국정원 협력자가 개입된 정황을 확인했다.

    검찰 진상조사팀은 앞서 지난달 28일 삼합변방검사창에서 발급 받았다는 검찰 측과 변호인 측의 문건의 관인이 다르다는 디지털포렌식 센터의 정밀감식 결과를 최종 확인했고, 검찰은 이후 다른 검찰 측 중국 공문서들에 대한 정밀감식에도 돌입했다.

    이들 문건에는 지금까지 공개되지 않은 중국 공문서들도 다수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유우성씨의 간첩사건을 기소한 검사가 이번 수사와 관련해 영사관과 국정원 측을 통해 입수했지만 중국 공식 관인이 없거나 검찰 측 증거로 불리해 스스로 기각한 문건 등으로 알려지고 있다.

    검찰 진상조사팀은 복수의 국정원 협력자가 개입된 정황을 확인하면서 이를 진상조사의 한 축으로 이어갈 방침이었던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국정원 협력자 가운데 한명인 김모(61)씨는 검찰이 검찰 측과 변호인 측의 중국 삼합변방검사창 문건들의 관인이 다르다고 지난달 28일 최종확인한 후부터 검찰 진상조사팀에서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 조사를 받아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