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민주 강경파, 연판장 돌리며 지도부 흔드는 이유?



국회/정당

    민주 강경파, 연판장 돌리며 지도부 흔드는 이유?

    지난 1월에 열린 민주당 원내대책회의. (윤창원 기자/자료사진)

     

    민주당 강경파의 '지도부 흔들기'가 갈수록 노골화하고 있다.

    지도부 흔들기를 시도하다 뜻대로 되지 않으면 반발 여론이 잦아들 때까지 수면 아래로 몸을 숨기는, 이른바 '치고 빠지는' 행태를 반복하고 있다.

    지난 20일 정청래 의원이 문재인 의원의 '구원등판론'을 제기했다 진의가 왜곡됐다며 해명을 한 데 이어 26일에는 원내사령탑 '조기 교체론'이 강경파 사이에서 흘러나왔다.

    민주당 초·재선 486 의원들로 구성된 '더 좋은 미래'가 전날 원내대표 선거를 조기에 치러야 한다는 내용의 연판장을 돌린 것이다.

    6·4 지방선거를 코 앞에 두고 원내대표 선거를 치르면 지방선거 전력이 분산될 뿐더러 연말 국회 대여 투쟁 결과와 '2월 빈손 국회'에 대한 전병헌 원내대표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논리에서다.

    지난해 5월 15일에 선출된 전 원내대표의 임기는 오는 5월까지다. 따라서 5월 중으로 원내대표 선거가 실시돼야 하지만, 이를 3월 말이나 4월 초에 앞당겨 실시하자는 것이 강경파 의원들의 주장이다.

    이들은 당초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원내대표 조기 교체론에 불씨를 지필 계획이었지만, 연판장에 서명한 의원들이 고작 6명에 불과해 기자회견이 무산된 것으로 전해졌다.

    전날 이같은 소식을 접한 전 원내대표는 원내부대표단을 상대로 진상 파악에 나섰으며, 내용을 보고 받은 김 대표는 "(원내대표를 교체할) 명분이 없다"며 크게 걱정하지 않는 눈치였다고 한다.

    일각에서는 강경파 의원들이 5월 원내대표 선거에 출마하는 한 중진 의원을 차기 원내대표로 밀기 위해 사전 정지작업을 벌이고 있는 것이라는 분석도 제기됐다.

    더좋은미래는 27일 오전 국회에서 정기회의를 열어 원내대표 조기 교체론을 재논의한다는 계획이지만, 모임 내부에서조차 찬반이 엇갈려 합의안이 도출될 가능성은 높지 않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