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박상증 민주화사업회 이사장 임명 논란…안행위 한때 정회



국회/정당

    박상증 민주화사업회 이사장 임명 논란…안행위 한때 정회

     

    박상증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이사장의 임명에 따른 논란으로 24일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전체회의가 개의 1시간여만에 정회됐다 간신히 속개됐다. 박 신임 이사장은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노조 등으로부터 '친박 낙하산'으로 비난받고 있다.

    당초 이날 전체회의에는 유정복 안전행정부 장관 등을 출석시켜 업무보고를 받기로 돼 있었다. 그런데 회의에 박 이사장이 배석하면서 야당 의원들의 반발이 제기됐다. 야당은 '부적격자'라며 박 목사의 퇴장을 요구했다.

    민주당 유대운 의원은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정관에는 이사장 임명추천위원회와 이사회에서 새 이사장을 추천하도록 규정돼 있고, 정성헌 전 이사장 등이 추천됐다"며 "그런데 안행부는 박 목사의 임명을 강행했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김민기·박남춘 의원은 "임명 절차가 타당했는지 여부를 따지기 위한 자리에, 해당 인사는 배석하지 않는 게 맞다"고 요구했다.

    이에 새누리당 황영철 의원은 "할 말이 있으면 부여된 질의시간을 이용해서 하고, 논의할 게 많은 이상 회의를 진행해야 한다"고, 유승우 의원은 "야당 의원들은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노조를 대변하라고 있는 게 아니다"라고 맞섰다.

    급기야 고성이 오가는 상황이 벌어지자 새누리당 소속 김태환 안전행정위원장은 회의시작 1시간여만에 정회를 선포했다.

    이후 수십분이 지나 박 이사장 등 산하기관장의 회의실 퇴장을 전제로 회의가 속개됐다. 새누리당 유승우 의원은 "배석자 퇴장에 반대한다"고 다시 발언을 이어갔지만, 김태환 위원장이 "여야 간사의 합의가 이뤄져 위원장으로서 결정한 내용"이라며 묵살했다.

    박 신임 이사장은 지난 대선 때 박근혜 후보를 공개 지지한 인사로, 이번 임명에 대해 '친박 낙하산 인사' 논란이 불거진 상태다. 박 이사장에 대해서는 임명 철회를 요구하는 행정소송이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내부에서 제기되는 등 반발이 계속되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