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안철수 '무공천'에 곤혹스러운 민주…"25일 이후 결단"



국회/정당

    안철수 '무공천'에 곤혹스러운 민주…"25일 이후 결단"

    민주당 김한길 대표와 새정치연합 안철수 중앙운영위원장이 20일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 촉구 정치권, 시민사회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자료사진)

     

    무소속 안철수 의원측 새정치연합이 6·4 지방선거에서 기초선거 정당공천을 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밝히면서 민주당이 진퇴양난에 빠진 모양새다.

    당초 민주당은 박근혜 대통령이 취임 1주년을 맞는 25일까지 공천 폐지에 대한 입장을 밝히지 않으면 박 대통령의 공약 파기 책임을 물어 기초선거 공천을 추진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었다.

    하지만 민주당과 함께 공천 폐지를 주장해왔던 안 의원측이 자신들만이라도 '무(無)공천'을 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민주당의 이같은 계획에도 차질이 빚어지게 됐다.

    민주당이 공천을 강행할 경우 국민들은 정부·여당과 민주당에 대해 약속을 지키지 않는 정당으로 싸잡아 비판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안 의원이 24일 '무공천' 방침을 밝힌 직후 민주당 김한길 대표와 최재천 전략홍보본부장, 최원식 전략기획위원장 등은 당대표실에서 짧은 시간 회동을 갖고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최 본부장은 이어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민주당은 25일까지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했고, 최종적인 결과를 보고나서 최고위원회나 대표가 정치적 결단을 내릴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금까지 기초단위에서부터 현역 의원들에 이르기까지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왔다"면서 "결단 내용에 대해서는 아직 알지 못한다. 이번 달 내에는 논쟁을 끝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RELNEWS:right}

    안 의원측의 무공천 방침이 향후 민주당 결정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에 대해서는 "안철수는 안철수의 길이 있고, 저희는 저희의 길이 있는 것"이라며 "다만, 불확실성이 상당히 해소됐다는 측면이 있다"고 답했다.

    이어 "(새정치연합과 민주당이) 양쪽 다 공천한다고 했을 때 야권 분열로 이어질 수도 있는 것"이라며 "그런 측면에서 예측이 가능해졌으니 우리가 어떤 방식으로 기초선거를 준비할지 전략적인 선택지가 분명히 된 것"이라고 부연했다.

    최 본부장은 또 "현재 새정치연합이 기초단위까지 후보나 당조직을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해 우리가 갖고 있는 상황 판단으로는 회의적"이라고도 말했다.

    최원식 전략기획위원장은 "가장 큰 고민은 (무공천을 할 경우) 핵심 당원 3만명 정도가 탈당해야 해서 공당의 기초가 흔들릴 수 있다는 위험이 있는 것"이라며 "민주진영 전체로 볼 때 우리가 손을 아예 빼는 게 바람직한 것인지도 고민"이라고 했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해 7월 전(全) 당원 투표를 통해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를 당론으로 확정했으며, 새정치연합과 함께 공천 폐지를 관철하기 위한 기자회견을 개최하는 등 긴밀한 공조체제를 구축해왔다.

    하지만 안 의원측이 무공천 입장을 확정하면서 이같은 연대마저 흔들리는 모양새다.

    한편 공천 폐지 여부를 결정할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는 아무런 성과 없이 이달 말 종료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