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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간 전남 도로 188㎞ 확충, 1시간내 소통 가능



광주

    10년간 전남 도로 188㎞ 확충, 1시간내 소통 가능

    고속도로 연장 2배로 증가

    '세계 최고 주탑' 이순신 대교의 전경. (전라남도 제공)

     

    지난 10년간 전남지역 고속도로와 연륙연도교 등이 잇따라 개통되면서 전남지역 도로 여건이 획기적으로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전남도는 지난 2003년 4,528㎞였던 전남지역 도로 연장이 10년만인 2013년 4,716㎞로 188㎞(4.8%)가 늘었다고 밝혔다.

    같은 기간에 포장률은 81.7%에서 86.5%로 4.8% 포인트 높아졌다.

    도로별로 보면 지난 10년 동안 고속도로가 영암-순천과 순천-완주, 고창-담양 등 3개 고속도로가 신설되면서 고속도로 연장이 208㎞에서 420㎞로 2배 이상 증가했다.

    국도와 지방도는 선형 개량으로 도로가 직선화되면서 전체 도로 연장은 감소했지만, 포장률은 각각 1.2%와 6.9% 포인트 높아졌다.

    특히 지난 10년간 연륙연도교 사업이 활발하게 추진되면서 전남 섬 지역 교통 여건이 크게 개선됐다.

    이 기간에 이순신대교와 목포대교 등 44개소에 31.6㎞의 국도와 지방도가 2조 9,581억 원이 투입돼 완공됐다.

    또 새천년대교 등 26개소에 40㎞의 연륙연도교 사업이 진행 중이며, 한려대교 등 34개소에 48.2㎞의 교량이 사장교나 현수교, 아치교 등 특수교량으로 설계 또는 계획 수립 중이다.

    전남도는 지난 1996년부터 2020년까지 총 12조 1,860억 원을 투입해 전남 도내 104개소에 총 연장 119.8㎞의 연륙연도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전남도는 올해도 5,511억 원의 국비를 확보해 광주-완도 간 고속도로 1개소와 국도 31개소, 국가지원지방도 10개소 등 42개소의 도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전남도는 "지난 10년간 전남지역 고속도로와 국도, 지방도 등이 확충되면서 오지를 제외하고 전남 대부분의 지역이 1시간 내에 접근이 가능할 정도로 도로여건이 개선됐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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