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뉴 스토커]홍명보호, 전지훈련 말고 산에나 가지 그랬나!



축구

    [뉴 스토커]홍명보호, 전지훈련 말고 산에나 가지 그랬나!

    제2화 "무기력한 대표팀, 문제 많은 축구협회"

    1승 2패, 1득점 6실점. 홍명보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대표팀의 브라질미국 전지훈련 성적표다. 해외파 없이 국내파로만 꾸려진 대표팀이었지만 약해도 너무 약했다. 특히 최전방 스트라이커 부재와 수비 불안은 이제 만성화가 됐다. 일각에서는 전지훈련 무용론까지 내세우며 홍명보호를 거세게 꾸짖는데.. CBS 스마트뉴스팀 김대훈 기자와 체육부 임종률 박세운 기자, 그리고 소준일 캐스터로 구성된 '뉴 스토커' 팀이 전지훈련 속 숨은 이야기를 전한다. [편집자 주]


    0 : 4 멕시코전, 처참했고 화까지 났다!

    멕시코의 경우 우리와 마찬가지로 해외파가 없지만 자국 리그에서 뛰는 선수의 스쿼드 자체가 탄탄했다. 그래서 기량 차이가 크게 났다. 우리나라는 득점을 위한 양질의 패스를 해줄 만한 선수가 없었다. 무작정 장신 선수만 바라보고 띄워 주는 패스에 최전방 공격수인 김신욱 선수는 어떤 것도 할 수 없었을 것이다. 중원에서 뒷받침이 없었던 것이 아쉬웠다. 그러다 전반전 종료 직전에 두 번째 골을 허용한 것이 가장 큰 패배의 원인이었다. 이후 선수들 정신력이 급격히 꺾였다.

    중원을 조율해 줄 선수가 없었다. 최전방 공격수 김신욱과 미드필더 이청룡 선수 자료사진. (황진환 기자)

     


    대표팀 수문장으로 나선 김승규에 대해 비난이 많다. 김승규 선수가 아직 완벽하지 않은 현재 진행형인 골키퍼인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네 골의 책임을 김승규 선수에게만 돌리면 곤란하다. 실점을 허용했던 과정을 살펴봐야 한다. 수비수들이 상대 공격수들의 대쉬를 패널티 라인 안까지 허용하는 것은 골을 만들어주는 것과 마찬가지다. 적극성 없이 압박과 몸싸움 자체를 하지 않던 수비수의 책임이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해외파가 포함된 축구대표팀 자료사진. (황진환 기자)

     


    무거운 몸으로 떠난 아메리칸 드림. ‘꿈은 깨졌다’

    1월을 놓고 보면 국내 K리그는 다음 시즌을 위해 선수들이 몸을 만드는 시기다. 그런 국내파들을 데리고 해외 전지훈련을 가서 경기를 시킨 것 자체가 무리수였다. 브라질에서 훈련하며 선수들의 컨디션을 올렸다고 자부했지만 이상과 현실은 철저하게 달랐다. 국내파 선수들의 경기 감각이 떨어져 있고 체력도 온전하지 않은 상태에서 원정경기를 한 것이다.

    정성룡 선수도 두 골을 허용했다. 사실상 김승규 선수와 골키퍼 주전 경쟁을 계속할 수밖에 없는 이유다. 어느 쪽도 완벽하지 않기 때문에 더욱 긴장해야 한다. 3월에 열릴 그리스와 평가전때의 골키퍼를 주목해야 한다. 그가 브라질행 골키퍼일 것이다.

    홍명보 감독 자료사진. (황진환 기자)

     

    해외 전지훈련 무용론, 차라리 산으로 가지 그랬나?

    월드컵에 나갈 수 있는 선수들의 수는 정해져 있다. 거기에 앞으로 참여할 해외파 선수들, 골키퍼 등을 생각하면 브라질로 갈 대표팀의 문턱은 더욱 좁아진다. 그 사실을 대표팀 선수들도 다 안다. 그렇다면 A매치 경험이 많지 않은 국내파 선수들이 아무리 열심히 한다해도 들어갈 수 없는 팀을 위한 경기를 하는데 사기가 오죽하겠나?

    기회라고 볼 수도 있지만 선수들은 자신들의 몸 상태를 누구보다 제일 잘 안다. 본인들의 몸 상태가 좋고 경기 감각이 정점을 찍을 때 이런 기회가 왔다면 완전히 불타 올랐을 것이다. 이미 해외파가 주축이 된 상황에서는 힘들다고 예상했을 것이다. 이런 사실을 축구협회가 예상하지 못했을 것 같지 않은데 무슨 생각으로 전지훈련을 택했는지 궁금하다.

    인터넷에 예전 신문기사 하나가 회자되고 있다. 축구대표팀이 전지훈련을 설악산 계곡으로 떠났다는 기사다. 급류차기 슈팅연습, 나무 몸통박치기 등 재미난 에피소드가 들어있다. 이번에도 미국 말고 차라리 산으로 가지 그랬나?

    구자철 자료사진. (황진환 기자)

     

    국내파 점검하는 사이 해외파들만 날아다녔다

    미드필더 구자철과 수비수 박주호는 독일에서 각각 골을 터트리며 팀을 승리로 이끌었다. 분데스리가의 마인츠에서 코리안 듀오로 확약하는 두 선수는 한 골씩을 성공하며 골 소식이 없던 홍명보호의 귀를 쫑긋 서게 하였다. 큰 활약까진 아니더라도 레버쿠젠의 손흥민 역시 선발출장을 하며 왼쪽 공격을 주도했다.

    결국 국내파 선수들의 컨디션을 체크하러 해외전지훈련을 간 사이 해외파 선수들의 활약만이 눈에 들어온 셈이었다.

    응답했다 박주영! 왓포드로! 브라질로?

    이적 마감 한 시간을 남기고 아스널에서 왓포드 이적을 발표한 박주영 선수. 영국 축구 2부 리그에 속한 팀이지만 최근 경기가 없어서 감각이 떨어진 박주영 선수에게 왓포드 행은 버저비터 같은 성공이다. 주전 출전도 출전이지만 이제는 홍명보 감독이 대표팀으로 불러들일 명분이 생긴 것이다. 하지만 2부 리그에서마저 주전을 꿰차지 못하면 박주영은 월드컵을 포기해야 할 처지다.

    박주영에겐 이제 남은 두 차례의 평가전 출전 여부가 홍명보호 탑승의 가늠자가 될 것이다.

    박주영 선수 자료사진. (황진환 기자)

     



    한주간의 스포츠 이슈를 스토커처럼 집요하게 파헤치는 방송, 스포츠에 대해 할 말이 많은 방송, 본격 스포츠 토크쇼, 스토커 시즌2, ‘뉴 스토커’

    ▲진행 - 김대훈 기자 | 패널 - 임종률 박세운 기자, 소준일 캐스터
    ▲연출 - 박기묵 기자 | 엔지니어 - 김성기 감독

    CBS NocutNews Sports Talker '뉴 스토커'
    ‘뉴 스토커’는 노컷뉴스와 유튜브, 노컷V, 팟캐스트를 통해 다양하게 만날 수 있습니다.


    뉴 스토커 무료 다운로드 -https://itunes.apple.com/kr/podcast/cbs-nocutnews-sports-talker/id808644079?mt=2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