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미국 뉴욕주에 '위안부 결의안 기림비' 세워졌다



미국/중남미

    미국 뉴욕주에 '위안부 결의안 기림비' 세워졌다

    • 2014-01-20 05:29

    상·하원 결의 원문 화강석에 새겨…24일 제막식

     

    미국 뉴욕주에서 일본군 '위안부 결의안 기림비'가 설립됐다.

    지난 2007년부터 미국 연방의회와 주의회에서 위안부 결의안이 잇따라 통과됐고 기림 시설도 꾸준히 늘어나는 가운데 결의의 내용을 담은 기림비가 세워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재미 한인단체인 한미공공정책위원회(KAPAC)는 미국 제2의 종군위안부 기림비가 있는 뉴욕주 낫소카운티 아이젠하워파크의 현충원에서 오는 24일 오후 1시(현지시각) '위안부 결의안 기림비' 제막식을 공식 거행한다.

    지난해 1월과 5월 뉴욕주 상원과 하원에서 각각 통과된 위안부 결의의 원문이 새겨진 검은색 화강석의 이들 기림비는 2012년 설치된 위안부 기림비 양옆에 나란히 자리잡았다.

    뉴욕주 상원은 지난해 1월29일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군에 강제로 끌려간 위안부의 고통과 희생을 기리는 내용의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5월7일에는 뉴욕주의 위안부 기림비를 존중한다는 내용의 결의안이 하원에서 가결됐다.

    KAPAC는 일본의 방해공작 가능성 때문에 낫소카운티 당국과 '결의안 기림비' 설치 계획을 은밀히 추진해 왔다고 밝혔다.

    이철우 KAPAC 회장은 19일 "사람들의 발길이 많은 곳에 작은 '위안부 공원'이 갖춰지게 됐다"며 "미국 시민사회에 위안부 문제를 알려나가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제막식 행사에는 최근 연방의회의 '위안부 결의 촉구법안' 처리를 주도한 스티브 이스라엘(민주·뉴욕) 의원과 뉴욕주 상·하원 결의안의 주역인 토니 아벨라 상원의원, 찰스 래빈 하원의원 등이 참석한다.

    미국 연방하원은 지난 15일 사상 처음으로 국무부 장관으로 하여금 일본 정부가 지난 2007년의 위안부 결의안을 준수토록 독려할 것을 촉구하는 법안을 처리했고 오바마 대통령은 이틀 뒤 법안에 서명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