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부 이산가족 상봉 회담 제의…"北 호응할까?"



통일/북한

    정부 이산가족 상봉 회담 제의…"北 호응할까?"

    "이산가족 상봉과 금강산 관광 재개 실무회담 역제의 가능성"

    집권 2년차를 맞이한 박근혜 대통령이 6일 오전 갑오년 새해 국정운영 구상 등에 대한 신년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청와대 제공

     

    정부가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실무회담을 예상보다 빨리 제의에 북측의 반응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정부는 6일 박근혜 대통령이 연두기자회견에서 밝힌 이산가족상봉을 위한 실무회담을 오는 10일 판문점 북한 측 지역 통일각에서 개최할 것을 제의했다.

    정부 관계자는 "우리정부가 예상보다 빨리 회담을 제의한 것은 북한 김정은 제1비서가 신년사에서 발표한 남북 관계개선에 대한 반응으로 남북관계 개선에 대한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북측이 조만간 우리정부의 회담제의에 화답할 것"으로 기대했다.

    그러나, "북측이 이산가족상봉 실무회담에 응하면서 금강산 관광재개를 위한 실무회담을 포함해 역제의할 가능성도 배재할 수 없다"고 전망했다.

    남북은 2013년 9월 25일부터 30일까지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금강산에서 열기로 합의했지만, 금강산 관광 재개 실무회담을 둘러싸고 갈등이 불거져 북한 측이 일방적으로 상봉을 무기연기했다.

    이와 관련해 통일부 김의도 대변인은 "일단 북한의 반응을 지켜보도록 하겠다"고 말했으나, 우리 정부가 북측의 역제의도 수용할 가능성이 있는 높은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는 2008년 7월 금강산 관광객 사망사건으로 중단된 금강산 관광 재개와 이산가족상봉은 별개라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세종연구소 정성장 박사는 "우리정부는 이산가족상봉 문제의 획기적 해결을 위해 금강산관광 재개 문제와 관련해 보다 대담한 접근을 취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정 박사는 "북한이 매달 이산가족 신규 상봉 100명, 재상봉 100명, 서신교환 200명을 수용하는 대신 우리정부가 금강산관광을 포함해 대북 관광을 전면 허용하는 방안을 회담에서 북한과 논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만약 이러한 합의가 이루어질 수 있다면 우리정부는 이산가족상봉의 확대와 제도화라는 성과를 얻고 북한은 관광확대로 인한 경제적 실리를 챙길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된다.

    그러나, 금강산 관광 실무 회담이 열리더라도 북한의 남북 관계 개선을 위한 진정성 있는 자세와 대내외적인 여건, 우리측 투자 업체의 피해 보상, 북측에 지급할 미수금 문제 등 협의할 내용이 예상보다 복잡해 실제 관광 재개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박 대통령이 대북인도적 지원과 민간교류를 확대하겠다고 밝힘에 따라 통일부도 이와 관련한 구체적인 대책 마련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