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엇갈린 대선 1년 평가…與 "대선불복" vs 野 "민심불복"



국회/정당

    엇갈린 대선 1년 평가…與 "대선불복" vs 野 "민심불복"

    "발목잡기 벗어나야" vs "정치 실종, 특검 도입해야"

    19일 오전 여의도 새누리당 당사에서 열린 새누리당 대통령선거 승리 1주년 기념식에 김용준, 정몽준, 이인제 등 대선 당시 선대위원장들과 한광옥 국민대통합위원회 수석부위원장, 김무성 총괄선대본부장 등이 황우여 대표, 최경환 원내대표와 함께 대선 1주년 축하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대선 1주년을 맞는 19일 여야 정치권의 평가는 확연히 갈렸다. 새누리당은 지난 1년을 야당의 대선 불복 및 '발목잡기'로, 민주당은 정치 실종과 공약 파기의 1년이었다고 평가했다.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는 19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1년 가까이 지속되는 야당의 대선 불복에서 이제는 벗어나야 한다"고 운을 뗐다.

    이어 지난 1년간 국정 성과로 국가안보 강화, 성공적 국익 외교, 창조경제 기틀 마련 등을 꼽으면서 "당과 대통령에 대한 국민의 신뢰와 지지가 뒷받침된 덕"이라고 추켜세웠다.

    그는 최근 북한 장성택 국방위 부위원장 숙청 등에 따른 정세 변화와 관련해서 "절체절명의 안보를 위한 여야 공동협의체를 설치해 정부와 함께 일치된 국민적 태세를 갖추겠다"고 덧붙였다.

    최경환 원내대표는 "대선 승리의 벅찬 감동으로부터 1년 동안 우여곡절과 인내로 점철된 한 해를 보냈다"며 "'슈퍼갑' 야당의 대선 불복과 국정 발목잡기에 맞서 고군분투한 한 해였다"고 야당 책임론을 제기했다.

    정우택 최고위원은 하락세인 민주당 지지율을 언급한 뒤 "발목 잡기로 국정운영을 파행으로 몰고 가 민심이 등을 돌린 것"이라며 "지금까지 교묘하게 대선 불복을 주장하는 민주당은 이제 제1야당으로서 책임 있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일갈했다.

    유기준 최고위원도 "민주당은 지금까지 과거에 사로잡혀 미래로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며 "여야가 힘을 합해 대한민국의 미래를 걱정해도 어려운데 민주당은 여전히 대선 패배의 과거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거들었다.

    윤상현 원내수석부대표는 민주당 문재인 의원을 겨냥해 "진정한 정치인은 승패에 연연하지 않고 승복한다. 문 의원은 본인의 결단으로 (대선 불복) 논란을 깨끗이 정리해야 한다"고 일침을 가했다.

    민주당 김한길 대표가 국회 당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자료사진)

     

    민주당은 박근혜 대통령의 '불통 정치'와 '공약 파기'를 비판하면서 국가기관 대선개입 사건 특별검사제 도입을 재차 촉구했다.

    김한길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박근혜 정부가 내놓은 예산에서 경제민주화와 복지 예산을 찾기 힘들다"며 "정부의 청사진이 없다. 그래서 더 불안하다"고 포문을 열었다.

    김 대표는 "새정부 출범 첫해인 올해 우리 정치가 실종돼 있다. 대화와 타협의 정치가 사라지고 불통이 전부인 것처럼 됐다"며 "박근혜 정부는 국가기관 불법 대선개입 사실을 덮는데만 온통 정신이 팔려 있는 것 같다. 국가적으로 매우 불행한 일"이라고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