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원전 추가건설? 정부가 수요 과다하게 잡아"



경제 일반

    "원전 추가건설? 정부가 수요 과다하게 잡아"

    원자력 발전 비중 줄었다고? 총량은 늘어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

    - 에너지 수요전망 너무 높이 잡은 탓
    - 예측 따르면 원전 19기 추가건설해야
    - 인구성장률, 유가 고려 정확히 예측해야


    ■ 방 송 : FM 98.1 (18:00~20:00)
    ■ 방송일 : 2013년 12월 10일 (화) 오후 6시
    ■ 진 행 : 정관용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교수)
    ■ 출 연 : 김제남 (정의당 의원)

     

    ◇ 정관용> 정부가 오늘 2035년까지의 2차 국가에너지기본계획안을 발표했는데 2035년 전체 에너지 가운데 원자력 발전 비중 목표를 29%로 설정했습니다. 얼마 전에 이 민간워킹그룹에서는 22 내지 29%로 하자라고 제안했는데. 그 가운데 가장 높은 숫자 29%를 결정한 거예요. 물론 과거에 잡혀 있었던 41%보다는 좀 낮아진 것이기는 합니다마는 사실상 29%라고 해도 원자력 발전을 확대하는 것이다, 이런 주장이 나오고 있네요.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정의당의 김제남 의원 연결합니다. 김 의원 안녕하세요?

    ◆ 김제남> 네, 안녕하십니까?

    ◇ 정관용> 이게 민간워킹그룹이 권고하고 정부가 그냥 그 가운데 어디로 딱 정하면 그걸로 결정되는 겁니까?

    ◆ 김제남> 그렇게 해서는 안 되지요. 지금까지 사실은 정부가 그런 방식으로 해 왔는데요. 이번에 만들어지는 국가에너지계획이라는 것은 향후 20년, 30년을 내다보는 계획입니다. 그러다 보면 당연히 이 발전소가 지어지게 될 해당 지역 주민들의 의견도 모아야 되고. 또 최근 들어서 우리나라 국민들이 특히나 원자력 안전에 대한 우려가 굉장히 높기 때문에 이거에 대해서는 시민들의 의견도 들어야 되고요. 또 무엇보다 제가 국회에 있기 때문에 마땅히 국회에 관련된 내용을 보고를 하고, 국회에서 제안하는 민의의 대표기구인 국회가 제안하는 권고안도 포함이 되어야 되는 거기 때문에요. 그냥 정부가 29%한다라고 해서 결정되는 일은 절대 있어서는 안 될 일이라고 봅니다.

    ◇ 정관용> 그런데 현행법에는 그냥 그렇게 할 수 있게 돼 있는 모양이죠?

    ◆ 김제남> 현재는 지금 법에 관련해서 국회에 보고의무라든지 공청회를 통해서 의견을 수렴을 해서 절차를 밟아가도록 하는 절차가 없습니다. 그래서 제가 지금 긴급하게 입법 개정안을 좀 내놓고 있습니다.

    ◇ 정관용> 그러니까요. 그 법은 이제 개정해야할 대상이고 어쨌든 현재 법상으로 본다면 민간워킹그룹이 권고하면 그거를 그냥 받아들이든 말든 이번에는 어쨌든 그 범위 내에 29%로 결정을 했어요, 정부가.

    ◆ 김제남> 그것도 최대치네요. (웃음)

    ◇ 정관용> 어쨌든 최대치기는 합니다마는 일단 이걸로 결정된 거다, 이거 아닙니까? 이젠.

    ◆ 김제남> 지금 정부는 그걸 가지고 내일 공청회를 해서 의견수렴을 하겠다고 하고 있습니다만 지금까지 해 왔던 정부의 관행대로 보면 이렇게 해서 이걸 밀어붙이지 않겠나하는 우려가 무척 됩니다.

    ◇ 정관용> 알겠습니다. 22 내지 29 가운데 제일 높은 29를 결정한 것은 좀 문제기는 하지만 원래는 과거정부에서 수립한 목표치는 2035년에 원전 비중이 41%였단 말이에요.

    ◆ 김제남> 네.

    ◇ 정관용> 그것보다는 많이 내려간 것 아닙니까? 그래도 결과적으로는?

    ◆ 김제남> 그러니까 이게 수치가 주는 이 착시효과, 국민들을 제가 그래서 이 수치로 국민들을 현혹하고 있다. 이렇게 뭔가 엄청나게 줄인 것처럼 보고 있는데.

    ◇ 정관용> 어떤 착시효과가 있는 겁니까?

    ◆ 김제남> 29%로 줄였다고 하는 것은 실제로 과거하고 달리 앞으로 우리가 쓰게 될 에너지 수요 전망이라는 걸 대단히 높게 잡고 거기에서의 원전 비중을 29%다. 이렇게 잡고 있기 때문에.

    ◇ 정관용> 그럼 과거에 41% 나왔을 때는 에너지 쓰게 될 전망을 그렇게 높게 안 잡았었나요?

    ◆ 김제남> 아니죠. 그때보다 지금 현재. 지금 현재 그 당시보다도 앞으로 미래의 예측되고 있는 수요 전망을 대단히 높게 해마다 한 2.5%로 전력 수요 증가가 되는 것으로 이렇게 잡으면서 굉장히 수요 전망을 과대하게 잡고 있었기 때문에 그 많이 잡은 것 중에서 줄여지는 수치가 많다고 하더라도 전체 총량으로 보면 늘어날 수밖에 없는 거거든요. 그래서 저희가 이거를 대입을 해서 정말 수학도 아닌 산수를 해 봤습니다.

    ◇ 정관용> 잠깐만요, 김 의원.

    ◆ 김제남> 네.

    ◇ 정관용> 방금 말씀이 그러니까 이번에 2035년까지의 국가에너지기본계획안을 짜면서 수요치를 굉장히 과대 계산했다고 그러는데. 정부의 설명에 의하면 최종에너지 수요치를 예상치보다 13.3% 감축하고, 전력 수요도 15% 절감했다고 그러거든요. 이건 뭐가 맞는 얘기입니까?

    ◆ 김제남> 아, 그것은 수요 전망이라는 게 있고요. 수요 전망이라는 것은 지금부터 앞으로 우리가 쓰게 될 에너지를 얼마만큼 쓰게 될 거다. 그런데 그 중에서 한 13% 또는 15%는 전기요금이라든지 에너지효율이라든지 절약을 통해서 줄여나가겠다. 이런 건데요. 저희는 앞으로 쓰여지게 될 에너지가, 그 에너지라고 하는 수요 전망을 지나치게 과대하게 잡았기 때문에 거기에서 줄이는 것이든 원전 비중을 적게 잡든 전망 자체가 너무 높기 때문에 실제로 거기에서 15% 에너지 수요 관리를 하든 아니면 원전 비중을 낮추는 수치를 들이대더라도 전체 총량으로 보면 이전에 이명박 정부 시절에 해놨던 그 과대한 원전 비중과 달라지는 게 없더라라는 얘기입니다.

    ◇ 정관용> 그러니까 정리하자면 이명박 정부 때 국가에너지기본계획을 짤 때에는 수요 예측을 지금보다는 좀 적게 했다? 맞습니까?

    ◆ 김제남> 네. 지금 이후에 잡고 있는 수요 전망은 훨씬 과대하게 잡고 있다는 거죠.

    ◇ 정관용> 이번에 나온 것은 전력을 연평균 2.5% 증가하는 것으로 잡았는데 그거 맞습니까?

    ◆ 김제남> 네, 맞습니다.

    ◇ 정관용> 그런데 2.5%씩 증가할 이유가 없다. 이렇게 보시나요?

    ◆ 김제남> 저희가 이렇게 보고 있는 큰 이유 중의 하나는 특히나 전력을 2.5%씩 증가한다고 봤던 증가의 추세가 우리나라 철강이나 자동차나 제조업 분야의 전력화율이 굉장히 높아지고 있고 또 우리 소비자들의 전력 소비패턴이 굉장히 크게 전력을 많이 쓰는 전구화 경향이 있다, 이렇게 얘기하고 있는데요. 저는 향후 2030년, 35년쯤 되면 현재 만들고 있는 철강 부문에서의 여러 전기로라든지 또 제조업 부문이나 또 철강 부문에서 만들어놓은 설비는 지금 현재도 굉장히 과다하게 설비가 되고 있다라고 평가를 하고 있기 때문에 그것을 계속 쓴다고 가정하는 것은 지나치게 앞으로 수요가 많아질 거라고 과다하게 예상하고 있어서 점차적으로 줄어들 것으로 전망을 하고 있는 거죠.

    ◇ 정관용> 지난 10년간 전력 수요는 연간 % 정도씩 늘었습니까?

    ◆ 김제남> 지난 10년간 전력 수요는 실제로 지난 이명박 정부 시절에도 한 2%대 정도로 잡고 있었고요. 지금 이제 2.5% 정도로 굉장히 높게 책정을 하고 있는 거죠.

    ◇ 정관용> 그러니까 이명박 정부 때 연간 한 2%씩밖에 안 늘었는데 앞으로는 그것보다 더 낮아지면 낮아졌지, 높아질 수는 없다, 이렇게 보신다?

    ◆ 김제남> 저는 그렇게 보고 있고 또 당연히 그렇게 낮아지도록 관리해야 되는 게 우리의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 정관용> 어쨌든 정부가 내놓은 연간 2.5%씩 늘어나는 걸로 보고 2035년에 29%를 원전에 의존한다고 치면 원자력 발전소가 몇 개 있어야 되는 것입니까?

    ◆ 김제남> 지금 저희가 계산을 해 보니까 현재 우리는 가동 중인 게 원전 23기가 운영 가동 중에 있고요. 건설 중에 있는 게 5기가 있고. 계획 중인 게 6기가 있는데. 여기에다가 새롭게 어딘가 지금 어디에도 계획이 되어 있지 않는 것을 6∼8개 정도는 더 건설해야 된다, 이렇게 보는 겁니다. 그러다 보면 현재 가동되어 있는 23기에 플러스해서 최대한 19기까지 건설이 되어야 되니까 저희가 볼 때 한 42기까지는 건설이 된다, 이렇게 보게 되는 거죠. 그래서 엄청나게 많은 양이 만들어지게 되는데 한번 상상을 해 보세요. 우리 대한민국 국토는 작습니다. 그리고 대부분 이 원전은 해안가에 밀집해서 지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니까 어딘가 이 청정한 바다 어딘가는 또 원전으로 대단히 밀집돼서 건설될 수밖에 없는 그런 것이 되는 것이죠.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