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美전문가 "中 방공구역 논란에 북핵대화 실종 우려"



미국/중남미

    美전문가 "中 방공구역 논란에 북핵대화 실종 우려"

    "美, 한·일 협력 요구할 것"

     

    중국의 방공식별구역 선포로 인해 북한 비핵화 회담 재개의 동력이 사라질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스콧 스나이더 미국 외교협회(CFR) 선임 연구원은 4일(현지시간) 내·외신 기자들과의 컨퍼런스 콜(전화회견)에서 "최근 한국과 미국, 중국, 일본 등은 모두 북한 비핵화를 압박해야 한다는 점에 공감했다"면서 "그러나 이번 중국의 발표로 (대화 재개의) 기회가 상실됐다"고 말했다.

    스나이더 연구원은 최근 한·미·일·중 4국의 6자회담 수석대표들이 연쇄적으로 회동하면서 활발한 외교적 협의를 이어갔다고 전한 뒤 "어떤 측면에서 대화 재개의 시점이 된 것으로 보였지만 이제 상황이 달라졌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중국의 발표로 때문에 역내 잠재적인 분쟁 가능성과 미·중간 논쟁에 시선이 집중되면서 북한 이슈는 관심에서 멀어졌다"고 진단했다.

    특히 그는 최근 북한 장성택 국방위원회 부위원장의 실각설도 비핵화 회담 재개 논의를 계속 진행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었지만 방공식별구역 논란에 묻히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스나이더 연구원은 미국 정부가 이번 문제를 계기로 한·일 관계 복원을 추진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그는 "한·일 양국은 과거사 문제와 영유권 분쟁으로 인한 갈등 국면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면서 "미국으로서는 중국의 방공식별구역 발표에 따른 새로운 도전을 지목하면서 양국간 긴밀한 협력을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