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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CU도 '편의점주 사찰' 논란



사건/사고

    [단독]CU도 '편의점주 사찰' 논란

    '고집 강하다', '욕심 많다', '불만 많다' 등 부정적 분석 문서화

     

    편의점 프랜차이즈 CU가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는 편의점주의 성향을 분석, 문서화해 관리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앞서 편의점 프랜차이즈인 세븐일레븐의 한 점주가 "회사 측이 불법적으로 점주들을 사찰했다"며 대표를 검찰에 고발한 뒤 또 다시 유사한 사례가 확인되면서, '점주 사찰' 논란이 다시 불거질 전망이다.

    11일 CBS노컷뉴스가 단독 입수한 편의점 CU 내부 문건에는 CU 측이 평소 점주의 성향을 분석하고 있다는 정황이 고스란히 나타난다.

    서울지역 한 CU 가맹점의 상황이 적혀 있는 이 문건에는 해당 점포의 고유 특성, 특약 사항, 문제점 등이 적혀 있다.

    특히 주목할 건 해당 가맹점주를 분석한 '점주 성향 및 점포 특성' 항목이다. 이 항목에는 해당 점주의 성향과 가족 관계가 상세히 분석돼 있다.

    '점주 성향'란에는 '고집이 강하다', '욕심이 많다', '불만이 많다' 등 해당 점주의 부정적인 특성만을 평가하는 한편, 점주의 가족관계까지 분석돼 있다.

    분석을 당한 해당 점주는 "개인에 대한 평가는 분명 있을 수 있지만 부정적인 내용만 있다"며 "가족 관계까지 들어가 있는 내용을 따로 문건을 만들어 관리하는 것은 명백한 사생활 침해"라고 분통을 터뜨렸다.

    이에 대해 CU 운영사인 BGF리테일 측은 매장을 관리하는 SC(Store Controller)가 변경될 때 원활한 인수인계를 위해 만든 문서일 뿐, 조직적으로 가맹점주를 사찰하는 것은 아니라고 해명했다.

    BGF리테일 관계자는 “10여 개 점포를 관리하는 SC가 변경될 때 인수인계를 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문서를 작성하는 건 사실”이라며 “다만 회사 전체에서 볼 수 있는 게 아니라 인수인계 당사자인 SC 2명과 해당 팀장만 열람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바뀐 SC가 업무 파악을 빠르게 하기 위해서 점주 성격 등의 내용을 작성하는 와중에 미숙한 SC의 주관적 평가가 들어간 것으로 보인다”면서 “본사 차원에서 관리하는 것도 아니고 사찰은 더더욱 아니다”고 덧붙였다.

    또 “업무상 SC간에 점주의 특성을 공유하지 않을 수 없다"며 "표현상 ‘주도형’, ‘사교형’ 등 중립적인 용어를 사용하도록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점주의 동의를 구하지 않은 일방적인 가맹본부의 성향 파악은 고쳐져야 한다고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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