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서울지역 6개 대학 '알바노조' 공동 출범



사회 일반

    서울지역 6개 대학 '알바노조' 공동 출범

    서강대, 경희대 등 6개교 참여 "시급 인상과 인격모독적 대우 벗어날 것"

     

    고려대와 서강대 등 서울지역 6개 대학교 아르바이트 노동조합이 6일 오전 11시 서울 마포구 서강대학교에서 공동출범식을 열고 본격적인 활동에 나섰다.

    대학 알바노조를 공동 출범하는 학교는 경희대·가톨릭대·고려대·서강대·성공회·성균관대로, 이들은 근로장학생 등 현재 교내에서 일하는 학생들이 사업장에서 발생한 근로기준법 위반 사안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단체교섭을 요구할 계획이다.

    이들은 공동출범 선언문에서 "학생들이 아르바이트 시간에 맞춰 수업 시간표를 짜는 등 아르바이트는 지금 보편적인 노동 형태로 부상했지만 대학 알바생들은 일하는 사람이 당연하게 누려야 할 권리들을 당연하게 누리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대학에서 자체로 운영하는 교내 근로장학생은 한국장학재단에서 지원받는 국가근로장학생보다 평균임금이 더 낮게 지급되고 있고, 대전의 한 대학에서는 시급으로 1451원을 지급하기도 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학생과 알바들의 근로계약서를 작성하게 하고 체불임금과 식대 지급, 휴게시간 확보, 시급 인상은 물론 성희롱과 인격모독적 대우에서 벗어나게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대학 내 알바생을 고용하는 입점업체 선정과 장학금 확충, 등록금 인하 등 우리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학교 운영에 적극 개입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NEWS:right}

    대학 알바노조는 교내 근로장학생, 국가근로장학생, 학내 수익·입점업체 알바, 알바와 학업을 병행하는 대학생 등을 대상으로 활동한다.

    한편 알바노조는 지난 8월 6일 공식 출범해 같은 달 7일 고용노동부로부터 설립신고필증을 받은 법내 노동조합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