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진보당 "해산 청구는 긴급조치 10호"…대국민 여론戰 돌입



국회/정당

    진보당 "해산 청구는 긴급조치 10호"…대국민 여론戰 돌입

    통합진보당 홍성규 대변인이 5일 국회 정론관에서 정부의 통합진보당 해산심판 청구안이 국무회의를 통과한 것과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통합진보당이 정부의 위헌정당 해산심판 청구소송에 대해 "긴급조치 10호를 발령했다"며 대국민 여론전을 진행하기로 했다.

    통합진보당 홍성규 대변인은 5일 오전 국회 브리핑에서 "진보당에 대한 해산심판 청구는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나선 반(反) 민주주의 폭거"라며 "민주주의를 지키려는 모든 국민들과 분연히 맞서 반드시 이겨낼 것"이라고 밝혔다.

    홍 대변인은 "박근혜 정권이 오늘 2013년판 유신독재를 공식 선포하며 긴급조치 제10호를 발동했다"면서 "원내 제3당에 대한 유례 없는 정치탄압"이라고 규정했다.

    이어 "해산심판 청구소송의 본질은 (박근혜 정권이) 지난 대선의 부정·불법 선거 의혹을 덮으려는 것"이라며 "희대의 범죄행각에 용감하게 맞섰던 진보당에 대한 치졸한 정치보복"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청구소송 결과 전망에 대해서는 "헌법재판소는 굉장히 상식적이고 헌법정신을 지키고자 하는 곳"이라며 "헌법정신을 수호하는 판결이 나올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다"고 말했다.

    진보당은 당장 이날 오후 2시 서울 중구 시청광장 앞에서 '대국민성명' 기자회견을 갖기로 했다. 이 자리에는 이정희 대표를 비롯해 진보당 소속 의원 6명이 전원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진보당은 또 이날 오후부터 중앙위원 및 전국지역위원장이 참석하는 비상연석회의와 확대간부회의를 잇따라 열어 향후 대응 방침을 논의할 계획이다.

    홍 대변인은 민주당과 정의당 등 야권에 대한 지원사격도 에둘러 촉구했다. "정치적으로 지지하지 않더라도 헌법가치 수호 차원에서 야당 뿐 아니라 시민단체와 국민들께서 함께 해주실 거라 확신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민주당과 정의당은 이번 청구소송에 대해 "민주주의를 침해할 우려가 있다"고 평가하면서도 진보당과 적당히 선을 그으며 사실상 관망할 것으로 보여 이번 소송은 원내 제3당만의 외로운 싸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