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아에게 매독환자 혈액 수혈, 혈액 안전관리 '비상'



보건/의료

    영아에게 매독환자 혈액 수혈, 혈액 안전관리 '비상'

    새누리당 신의진 의원실 국감자료, 말라리아·간염 환자 혈액 수혈도 다수

    새누리당 신의진 의원. 자료사진

     

    전염병에 감염된 혈액이 당국의 부실관리 탓에 무방비 상태로 제3자에게 수혈되는 것으로 드러났다. 매독 환자의 혈액이 영아에게 수혈된 충격적 사례까지 밝혀졌다.

    24일 새누리당 신의진 의원이 대한적십자사와 질병관리본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0년부터 올해 10월까지 감염성 질환에 걸린 71명에게서 177유닛(unit·팩)이 채혈됐다. 이 가운데 135팩은 다른 환자에게 직접 수혈됐다.

    채혈자의 질환은 유행성이하선염(볼거리)이 43명으로 가장 많았고, 매독 12명, 수두 6명, 말라리아 3명, A형간염 2명 등의 순이었다. 연도별로는 2010년 20명, 2011년 20명, 지난해 25명에 이어 올들어 6명으로 나타났다.

    현행 규정에 따르면 말라리아는 수혈을 통해 직접 감염이 발생할 수 있는 고위험성 질환(수혈감염 1군)이다. 또 수혈감염 빈도는 낮지만 질환들 가운데서도 A형간염·뎅기열은 중증도의 관리를 요하는 질환(수혈감염 2군)이고, 매독·수두는 기본적 관리가 필요한 질환(수혈감염 3군)으로 분류된다.

    이같은 수혈감염 위험군 환자 27명으로부터 채혈된 혈액 66유닛 중 31유닛이 제3자에게 수혈된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20대의 한 매독2기 환자에게서 채혈된 혈액이 지난해 8월 서울의 한 병원에서 생후2개월 영아에게 수혈된 것으로 드러났다.

    해당 매독환자는 2011년 11월 매독 확진을 받았음에도 '완치 후 1년 뒤 헌혈가능' 규정을 몰랐거나 무시한 채 지난해 7월 헌혈을 했다. 적십자사는 이 환자의 혈액이 감염돼 있는지를 판별하지 못한 채 유통해 결국 이같은 사고가 벌어졌다.

    신 의원은 "매독 등 전염병 환자의 혈액이 수혈된 사고는 적십자사가 질병관리본부에서 전염병 환자의 명단을 받아 수시로 '헌혈 유보군'에 등재했으면 막을 수 있었던 일이었다. 두 기관의 무관심과 부실관리가 사고를 일으킨 만큼, 환자정보 등의 공유가 절실하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위험 혈액을 수혈받은 환자들에 대해 즉각적 역학조사 실시와 지속적인 모니터링 등 사후조치가 시급히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