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법무장관 감찰지시 1시간 만에 채동욱 총장 사의표명



법조

    법무장관 감찰지시 1시간 만에 채동욱 총장 사의표명

    채동욱 검찰총장이 13일 오후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송은석 기자/자료사진)

     

    채동욱 검찰총장이 13일 오후 2시 30분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황교안 법무부장관이 채 총장에 대해 사상 처음으로 사실상 감찰 지시를 내린지 1시간 만이다.

    채 총장은 "검찰총장직을 내려놓으며 저는 오늘 검찰총장으로서의 무거운 짐을 내려놓고자 한다"며 "주어진 임기를 채우지 못하여 국민 여러분께 대단히 죄송한 마음"이라고 밝혔다.

    이어 "저의 신상에 관한 모 언론의 보도는 사실 무근임을 다시 한번 분명하게 밝힌다"며 "근거 없는 의혹제기로 공직자의 양심적인 직무수행을 어렵게 하는 일이 더 이상 되풀이 되지 않기를 바란다"며 자신에 제기된 혼외 아들 의혹을 강하게 부인했다.

    앞서 이날 오전 1시 22분쯤 법무부는 출입기자단에게 "사정기관의 책임자에 관한 도덕성 논란이 지속되는 것은, 검찰의 명예와 검찰에 대한 국민의 신뢰에 심대한 영향을 미치는 중대한 사안이므로 더 이상 논란을 방치할 수 없다"며 "조속히 진상을 밝히기 위해 법무부 감찰관으로 하여금 조속히 진상을 규명해 보고하도록 지시했다"며 황 장관의 진상규명 지시 사실을 알려왔다.

    법무부는 이날 오후 1시 50분쯤 긴급 브리핑을 갖고 "조속한 진상 규명을 위해 장관이 진상규명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검찰 안팎에서 법무부 장관이 감찰 조사를 내린 그 자체가 채동욱 총장에게 사퇴하라는 메시지를 담긴 것이라는 평가가 부담스러운 듯 "법무부 감찰관이 진행하지만 '감찰'이 아닌 '진상규명'이라고 선을 그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