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박원동 전 국장 사건 은폐·축소, NLL대화록 유출 의혹



국회/정당

    박원동 전 국장 사건 은폐·축소, NLL대화록 유출 의혹

     

    국정원 국정조사 2차 청문회가 열릴 예정인 가운데 증인으로 출석하는 박원동 전 국정원 국익정보국장의 신원공개 여부를 놓고 여야가 논란을 벌이고 있다.

    여야는 국정원 전·현직 직원이 대거 증인으로 출석하는 19일 청문회에서 현직의 신원은 비공개로 보호하되 전직은 공개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그러나 박원동 전 국장에 대해서는 새누리당은 비공개, 민주당은 공개로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새누리당은 박 전 국장의 신분이 법적으로 아직 국정원 직원인 만큼 현직으로 보고 청문회장에 설치된 가림막 뒤에서 증언해야 한다는 생각이다.

    이와 관련해 새누리당 권성동 의원은 "이종명 전 3차장을 제외한 나머지는 비공개로 하기로 여야가 사전에 합의했기 때문에 합의대로 해야 한다"고 밝혔다.

    반면 민주당은 박 전 국장이 사실상 국정원을 퇴직한 상태이기 때문에 공개적으로 얼굴을 드러내고 청문회장에 참석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민주당 정청래 의원은 "박 전 국장은 국정원과 관련한 어떤 일도 하지 않고 출근도 하지 않고 있다"며 사실상 전직 직원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여야는 청문회가 열리는 이날 오전 10시 전까지 박 전 국장의 신원노출 문제를 매듭짓는다는 생각이지만 논란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박 전 국장은 경찰의 국정원 댓글사건 중간수사결과 발표일인 지난해 12월 16일 김용판 전 서울경찰청장과 통화하는 등 사건 은폐·축소의 핵심 당사자로 의심받고 있다.

    민주당 일부에서는 또 박 전 국장이 이명박정부가 들어서자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을 유출하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보고 있다. {RELNEWS:right}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