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정원 댓글녀' 19일 청문회 출석한다"…얼굴 공개는?



국회/정당

    "'국정원 댓글녀' 19일 청문회 출석한다"…얼굴 공개는?

    17일 여야 특위간사 협의…'커튼치고 증언' 가능성

     

    국정원 국정조사의 또다른 핵심 증인인 국정원 여직원 김모씨가 19일 2차 청문회 때 예정대로 출석하기로 했다. 여야는 김씨를 비롯한 국정원 직원들의 신변노출을 어떻게 방지할지 논의하기로 했다.

    국정조사특위 새누리당 간사인 권성동 의원은 16일 "현재까지 19일 청문회에 불출석 사유서를 낸 사람은 민주당 소속 당직자 백모씨 한 명 밖에 없다"고 전했다.

    19일 청문회 출석 대상자는 김씨 등 국정원 관계자 5명, 최현락 전 서울경찰청 수사부장 등 경찰 관계자 15명, 강기정 의원 등 민주당 소속 인사 7명이다. 민주당 관계자 1명을 제외한 26명은 이날까지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하지 않았기 때문에 청문회에 출석해야 한다.

    2차 청문회에서는 표창원 전 경찰대 교수 등 6명의 참고인도 국회에 나가게 된다.

    문제는 국정원 관계자들의 신원노출 방지책이다. 정보기관 종사자라는 직무상 특성에 따라 얼굴과 이름 등 신원 정보가 공개돼서는 안된다는 점 때문이다.

    권 의원은 "여직원 김씨 등 국정원 관계자들의 신변보호 방안은 내일 여야 간사간 논의를 진행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동안 새누리당은 비공개 청문회로 하자는 입장을 개진했다. 이에 반대한 민주당은 커튼을 치고 해당자들의 증언을 들으면 된다는 입장이었다.

    국정조사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감안할 때 민주당 대안처럼 신원노출을 최소화하는 식으로 여야가 절충할 가능성이 높다. 아울러 국정원 관계자들의 얼굴을 모자이크 처리하는 등 언론 보도를 제한하는 방안 등이 제시될 것으로 보인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