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민주노총 "물대포 쏜 朴정부, 공개 사과하라"



사건/사고

    민주노총 "물대포 쏜 朴정부, 공개 사과하라"

    "민주주의 파괴에 대한 국민 저항권은 헌법 정신"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은 16일 경찰이 전날 서울 도심에서 국가정보원의 대선 개입을 규탄하는 시위대에게 물대포를 쏜 것과 관련, 박근혜정부의 공개 사과를 요구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경찰은 폭력적으로 연행한 민주노총 조합원을 비롯한 시민과 학생들을 즉각 석방하고 공개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또 "집회와 시위의 자유는 시민의 기본권이며 민주주의 파괴에 대한 국민 저항권은 헌법 정신"이라며 "남북관계 파탄과 민주주의 파괴의 책임을 묻는 노동자와 시민의 요구는 정당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각계각층으로 번지는 시국선언과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촛불집회 인원은 시민들의 요구가 정당하며 박근혜 정권은 응당한 책임을 져야한다는 것을 잘 보여준다"고 덧붙였다.

    민주노총은 "경찰이 쏜 최루액이 눈에 들어가 거리에 쓰러진 시민들도 있었으며, 경찰이 휠체어를 탄 장애인을 밀어 넘어뜨려 장애인이 실신하는 사태까지 일어났다"고 주장했다.{RELNEWS:right}

    앞서 민주노총은 광복절이던 15일 8·15 평화통일대회를 마치고 서울역에서부터 남대문을 거쳐 을지로입구역까지 박근혜 정권을 규탄하고 국정원 해체를 외치는 길거리 시위를 벌였다.

    경찰은 이날 종로 2가 일대에서 시위를 벌이는 시위대에게 현 정부 출범 이후 처음으로 물대포를 쐈으며, 오전 8시 50분쯤 세종문화회관에서 국정원 규탄을 외치던 대학생 126명과 오후 길거리 행진을 하던 175명 등 모두 300여 명의 시위 참가자를 연행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