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사라진 회의록이 촛불 더 키웠다



사건/사고

    사라진 회의록이 촛불 더 키웠다

    • 2013-07-19 23:30

    1만여명 시민 모여 국정원 규탄…'회의록 행방' 뜨거운 관심

     

    국가정보원의 대선, 정치개입을 규탄하는 대규모 촛불집회가 19일 밤 서울 도심에서 열렸다.

    참여연대, 한국진보연대 등 209개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한 '국정원 대응 시국회의'는 이날 오후 7시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에서 지난 1일과 8일, 13일에 이어 제4차 범국민촛불집회를 열었다.

    콘서트 형식으로 열린 이날 집회에는 주최 측 추산 1만여 명, 경찰 추산 3천여 명의 시민들이 참여했다.

    지난 13일 제3차 촛불집회에 주최 측 추산 2만여 명, 경찰 추산 6500여 명이 몰린 데 비해 줄어든 숫자다.

    하지만 지난 집회가 토요일에 열린데다 단체로 조직돼있는 철도노동조합이 참여했던 점을 고려하면 오히려 참여하는 시민의 외연은 늘어난 셈이다.

    최근 불거진 지난 2007년 남북정상회담 회의록의 행방을 둘러싼 논쟁이 국정원의 대선, 정치개입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에 불을 지핀 것으로 보인다.

    집회 현장에서 만난 시민들의 반응에서도 회의록 논쟁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쉽게 확인할 수 있었다.

    대학교수라고 소개한 이모(49) 씨는 "아이를 낳았는데 부모가 없는 거나 마찬가지 아니냐. 근거가 없는 황당한 일"이라고 빗대면서 "책임지는 사람도 없이 오히려 책임을 회피하려 한다. 쉽게 넘어가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직장인 김지선(26) 씨도 "회의록이 없어지면 누가 제일 이익을 보는지 아무리 멍청한 사람도 알 것 아닌가"라고 되묻고는 "그 책임을 민주당한테 씌우는 걸 보면 도둑이 제발 저린 격"이라고 말했다.

    대학생 최유찬(19) 씨는 "누구의 잘못이든 회의록을 빨리 찾아서 국정 조사를 진행하면 될 일"이라며 "대체 어떻게 관리했으면 법이 지정한 기록물이 없어졌나 모르겠다"며 답답해했다.

    반면 서울광장 바로 옆 국가인권위원회 앞에 모인 극우단체 150여 명은 전혀 다른 입장을 보였다.

    안산에서 온 이종문(68) 씨는 "애초에 청와대에 있을 1급기밀을 노무현 전 대통령이 사저로 가져가서 없어졌을 것"이라며 "회의록을 핑계로 박근혜 정부의 정통성과 대한민국 정부를 부정하려는 시도"라고 주장했다.

    서로 입장은 갈리지만 국정원의 대선, 정치개입을 둘러싼 논란이 '회의록 실종 사건'으로 다시 탄력을 받으면서 시민들의 집회 참여 역시 갈수록 늘어날 전망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