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박지원 "권영세 추가파일 치명적…'安, 네거티브' 등"



국회/정당

    박지원 "권영세 추가파일 치명적…'安, 네거티브' 등"

    이 인터뷰는 매일 아침 7시-9시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를 통해 들으실 수 있습니다.

    -대화록 유출 아닌 자체문건? 억지
    -권영세 파일, 현장 동석인물 제보
    -개헌, 안철수, 네거티브 등 담겨
    -국정조사에 권영세, 김무성 나와야
    -대통령 사과없으면 추가파일 공개


    ■ 방송 : FM 98.1 (07:0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민주당 박지원 의원

    NLL대화록 파문. 지금 민주당의 역공이 거셉니다. 새누리당은 이미 지난 대선 당시에 2007년 남북정당회담 대화록을 가지고 있었다. 지난 대선 당시 박근혜 캠프의 좌장격이던 김무성 의원이 12월 부산유세에서 대화록 일부분을 줄줄 읽어 내려갔고, 권영세 당시 캠프 상황실장은 ‘우리가 집권하게 되면 대화록을 까고...’라고 말을 했다. 이 두 가지를 민주당이 증거로 제시했습니다. 만약 사실이라면 이것은 절대기밀인 대통령기록물을 여당이 입수해서 대선에까지 활용한 게 되는 건데요. 민주당의 입장 좀 더 자세히 들어보죠. 박지원 의원 연결이 돼 있습니다.

    민주당 박지원 의원. (윤성호 기자/자료사진)

     

    ◇ 김현정> 우선 김무성 당시 선대본부장...

    ◆ 박지원> 사실입니다, 그게.

    ◇ 김현정> 사실입니까? 하나하나 풀어가 보죠. 김무성 당시 선대본부장, 확실히 남북정상회담 대화록을 가지고 있었다, 혹은 봤다고 보시는 겁니까?

    ◆ 박지원> 가지고 그대로 부산에서 박근혜 후보가 계신 곳에서 거의 낭독을 했지 않습니까?

    ◇ 김현정> 그런데 김무성 의원은 어제 '그 유세현장에서 읽은 문건은 당시 노무현 대통령이 공개석상에서 한 NLL 발언들을 바탕으로 해서 당 자체적으로 만든 문건인데, 그게 왜 이렇게 내용이 똑같은지 모르겠다.' 이런 말씀하시더라고요.

    ◆ 박지원> 토씨 하나 틀리지 않은데 오히려 그렇게 말씀하시는 것이 원본을 입수해서 읽었다 하는 것을 강조하는 겁니다.

    ◇ 김현정> 강조한다는 게 무슨 말씀이세요?

    ◆ 박지원> 아니, 노무현 대통령이 말씀하시는 거 여기저기 얘기를 들어서 새누리당에서 만들었다. 자체적으로 만들었다 하는 것은 거짓말이죠. 왜냐하면 그 낭독한 문건이 발췌본과 토씨 하나 틀리지 않고 똑같다 이거예요. 그러면 그건 변명을 하기 위해서 억지로 만들어낸 말이다, 이렇게밖에 볼 수가 없죠.

    ◇ 김현정> 노무현 전 대통령은 공개석상에서는 그런 발언을 하신 적이 없나요?

    ◆ 박지원> 노무현 대통령은 그런 말씀하신 적이 없죠.

    ◇ 김현정> 대선 당시에 대화록이 새누리당으로 유출됐다는 의혹으로 제시한 또 다른 하나가, 권영세 당시 선대위 상황실장의 음성파일입니다. 그 녹취록 내용을 우선 다시 한 번 알려주실까요?

    ◆ 박지원> 'NLL 관련 얘기를 해야 되는데 NLL 대화록이 있다. 그런데 자료를 구하는 건 문제가 아닌데 역풍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말 그대로 비상계획이고 도가 아니면 모고 할 때 아니면 못 까지. 그런데 지금 소스가 청와대 아니면 국정원이니까 대화록 작성하는 데서 거기서 들여다볼 수 있으니까 그래서 이거는 우리가 집권하게 되면 까고...' 이런 얘기들입니다.

    ◇ 김현정> 이 녹취록 속의 인물이 권영세 주중대사가 확실한가요?

    ◆ 박지원> 그렇다고 그럽니다.

    ◇ 김현정> 본인은 내가 아니라고 하는데요?

    ◆ 박지원> 권영세 당시 상황실장과 여의도에서 다섯 분이 식사를 하기로 했는데 그중에 세 분만 나오셨대요. 그래서 네 분이 앉아서 말씀하신 것을 녹음했기 때문에 이건 틀림없는 거죠.

    ◇ 김현정> 그 녹음은 누가 했습니까?

    ◆ 박지원> 거기 같이 계신 분 중에 했겠죠.

    ◇ 김현정> 그러면 민주당이 이 녹음파일을 입수하게 된 것은 같이 동석했던 어떤 분으로부터 제보 받으신 건가요?

    ◆ 박지원> 네, 그런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김현정> 지금 새누리당은 이거 불법도청 아니냐고 얘기하는데요?

    ◆ 박지원> 불법도청이면 민주당이 부담을 가지고 그것을 공개 할 수 없었을 겁니다.

    ◇ 김현정> 그러면 그 동석했던 분은 왜 이걸 민주당에 제보 했을까요?

    ◆ 박지원> 그건 그분이 판단해서 줬겠지만 그분도 어떤 의분이 있었겠죠.

    ◇ 김현정> 뭔가 의분, 공분, 울분이 있었기 때문에 민주당으로 전달한 게 아니냐는 말씀. 언제 받으셨어요?

    ◆ 박지원> 제가 받은 게 아니고요. 우리 법사위에서 공동으로 합의해서 모든 얘기를 하고 있기 때문에 제가 스스로 자세한 얘기는 할 수가 없습니다.

    ◇ 김현정> 자세한 얘기를 하기에는 지금 이르다, 언제쯤 받으셨는지 그건 말씀해 주실 수 있죠?

    ◆ 박지원> 그것도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 김현정> 본인은 내가 아니라고 했다는 것까지 질문을 드렸는데, 다시 음성파일로 돌아와서. 그러면 지문 분석하듯이 그 음성을 분석하면 정확히 누군지 알 수 있을까요?

    ◆ 박지원> 틀림없다고 그럽니다. 그리고 우리가 그러한 것을 법적 검토를 전부 끝마쳐서 했기 때문에 그렇게 하지 못할 거예요.

    ◇ 김현정> 이미 음성분석까지 다 하신 거군요?

    ◆ 박지원> 구체적으로는 제가 거기까지는...

    ◇ 김현정> 그런데 권영세 주중대사는 이 녹취파일에 대해서 부끄러움이 없다, 이렇게 말을 하면서 '발췌록을 보고 온 정문헌 의원을 통해서 대화록 내용이 이미 그때 공개가 됐었기 때문에 그 정도 내용을 알고 있었다.' 이렇게 얘기를 하시던데요?

    ◆ 박지원> 그러나 아직도 공개되지 않은 녹음테이프에는 민주당을 개헌해서 이렇게 하겠다. 또 안철수 교수죠, 당시는. 안철수 의원에 대해서도 이런 말이 있고. 네거티브 캠페인을 이렇게 했다, 하는 그러한 몇 가지.. 많아요. 그렇기 때문에 권영세 대사가 그것을 부인만 하고 있지 못할 거예요.

    ◇ 김현정> 지금 공개되지 않은 추가파일 말씀을 하셨어요.

    ◆ 박지원> 네, 그렇습니다.

    ◇ 김현정> 민주당을 개헌해서 뭘 어떻게 한다는 내용이 들어 있는 겁니까?

    ◆ 박지원> 구체적으로는 말씀드릴 수 없고, 개헌을 해서 민주당을 이렇게 하겠다. 안철수 의원은 이렇게 한다. 또 네거티브 캠페인은 이렇게 했다, 하는 그러한 내용들이 들어 있기 때문에 차차 공개를 하게 되면 권영세 대사가 오히려 곤경에 빠질 거예요.

    ◇ 김현정> 대선과정에서 뭔가 계획을 짜고, 논의하는 과정에서 나올 수 있는 정도의 얘기가 아니라는 말씀이십니까?

    ◆ 박지원> 그럴 수도 있고요.

    ◇ 김현정> 치명적인 내용이라는 말씀이십니까?

    ◆ 박지원> 네.

    ◇ 김현정> 개헌을 해서 민주당을 어떻게 하겠다는 부분이 중요한 것 같은데.

    ◆ 박지원> 그런 것들은 우리 민주당 법사위원들이 협의를 해서 계속 공개 여부는 결정할 거고요. 특히 지금은 박근혜 대통령이 중국에 나가 계시기 때문에 대통령께서 외국 순방 중에 이러한 것을 공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지금 시기를 보고 계시는군요?

    ◆ 박지원> 또 더욱이 우리가 생각지 못했던 김무성 의원 문제가 돌출적으로 나오기 때문에 거기도 좀 보고 그렇게 순서를 정하고 있습니다.

    ◇ 김현정> 안철수 당시 예비 후보에 대한 네거티브 얘기를 잠깐 하셨는데.

    ◆ 박지원> 안철수 예비후보에 대한 네거티브가 아니라 안철수 의원에 대한 문제도 거론했고 이번 대선과정에서의 네거티브 문제도 있다 이겁니다.

    ◇ 김현정> 어떠어떠하게 네거티브 전략을 짠다, 이런 전략에 대한 구체적인 녹음파일이 있다는 말씀이시군요?

    ◆ 박지원> 네, 그렇습니다.

    ◇ 김현정> 천인공노할 내용이더라고 트위터에 언급을 하셨어요. 맞습니까?

    ◆ 박지원> 그렇습니다. 그런 내용들이 다 있을 수 없는 일이죠. 어떻게 대화록 가지고 이렇게 정상회담의 대화록을 불법적으로 유출시켜서 그걸 선거에 이용한다는 것 자체가 천인공노할 내용이 아닙니까?

    ◇ 김현정> 그 추가파일에 들어 있는 내용들도 천인공노할 내용들인지 궁금한건데요?

    ◆ 박지원> 글쎄요. 기대를 해 보십시오. 예고편이 좋으면 본편이 안 좋을 수 있습니다.

    ◇ 김현정> 지금 우회적으로 상당히 충격적인 내용이 담겨 있다는 암시를 주고 계신데, 혹시 그 파일 안에는 국정원의 대선 개입과 관련된 증거들도 들어 있습니까?

    ◆ 박지원> 글쎄요, 구체적으로 제가 언급하기에는 좀 그렇습니다.

    ◇ 김현정> 몇 개나 있는지는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 박지원> 글쎄요. 저는 칩으로만 봤기 때문에 칩에 들어 있어요. 칩 두 개에 보관돼 있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다 제가 말씀드릴 수는 없습니다.

    ◇ 김현정> 파일목록으로 100여 개가 된다, 이런 얘기가 나오던데요?

    ◆ 박지원> 네, 그런 얘기를 들었습니다.

    ◇ 김현정> 그게 칩 두 개에 나눠져 있는 거군요. 다 드러나면 이 파급력이 어느 정도나 되실 거라고 보십니까?

    ◆ 박지원> 글쎄요. 좀 두고 보죠.

    ◇ 김현정> 그럼 민주당 주장처럼 정말로 대선 당시에 새누리당 지도부가 정상회담 대화록을 미리 입수해서 가지고 있었다면, 그걸 대선후보도 알고 있었을 거라고 보세요?

    ◆ 박지원> 당연히 알고 계셨겠죠. 그리고 특히 김무성 의원께서 그 대화록을 낭독을 했을 때 노무현 대통령을 비난하면서 한 것을 박근혜 후보는 후보로 직접 부산에서 듣고 계셨지 않습니까?

    ◇ 김현정> 당시 부산 현장에 박근혜 당시 후보도 계셨던 겁니까?

    ◆ 박지원> 네.

    ◇ 김현정> 쪽지를 꺼내서 읽는데 모를 수가 없었다?

    ◆ 박지원> 그렇죠.

    ◇ 김현정> 이번 국정원 대화록 공개에 대해서 청와대측은 국정원과 사전 교감설에 대해 사실무근이라고 일축했는데도, 박 의원님은 '청와대가 개입했을 거다' 이렇게 확신에 차서 말씀을 하셨거든요.

    ◆ 박지원> 그건 청와대에서 완전히 거짓말 하는 거죠. 저도 청와대 5년간 있어 봤습니다. 그러한 중대한 문제를 청와대에 보고도 하지 않고 이루어지는 국정원은 없습니다. 만약 보고하지 않고 그러한 일을 했다면 남재준 국정원장은 월권을 한 겁니다. 그리고 대통령을 우습게 본 겁니다.

    ◇ 김현정> 그럼 지금 민주당의 이야기대로라라면, 박근혜 당시 대선후보 역시 이 대화록을 새누리당이 사전에 입수해서 가지고 있었다는 걸 알고 있었고, 이번에 국정원이 국민들께 공개한 것도 박근혜 대통령과 교감 하에 한 것이다?

    ◆ 박지원> 네, 그렇습니다.

    ◇ 김현정> 그럼 박근혜 대통령까지 다 이어지는 얘기라고 보시는 겁니까?

    ◆ 박지원> 당연히 그렇게 봐야죠.

    ◇ 김현정> 사실이라면 박 대통령에게도 뭔가 책임이 있다고 보시는 겁니까?

    ◆ 박지원> 대통령도 당연히 책임이 있죠.

    ◇ 김현정> 대선 당시 유출에도?

    ◆ 박지원> 유출해서 그걸 보고받고 사용하지 말라고 얘기를 했다면 될 문제지만 지금 현재는 사용했기 때문에 혹시 동의가 이루어졌지 않겠어요? 최소한.

    ◇ 김현정> 그 당시는 이명박 정부 아니었습니까? 그러면 그게 새누리당으로 유출된 것이 만약 사실이라면 이명박 대통령도 여기에 대해서 동의를 했단 얘기가 되네요?

    ◆ 박지원> 당연히 그러겠죠.

    ◇ 김현정> 그럼 이명박 전 대통령, 박근혜 대통령이 다 연결된다는 추측이세요?

    ◆ 박지원> 저는 그렇게 보고 있습니다.

    ◇ 김현정> 이게 사실이라면 어떤 식으로 책임을 져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 박지원> 사실이라면 우리가 검찰에 고소를 했고 현재 수사가 진행 중이기 때문에 좀 추이를 보아야겠죠.

    ◇ 김현정> 이제 여야 합의로 국정원 국정조사가 시작이 됐는데요. 국정조사에서 이 문제도 다루어져야 된다고 보시는 겁니까?

    ◆ 박지원> 당연히 다뤄져야죠. 소위 댓글사건의 국기문란과 함께 대화록의 공개, 이 문제는 제2의 국기문란 사건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국정원에 대한 국정조사, 이건 포함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권영세, 김무성 두 분도 그럼 증인으로 출석을 해야 된다고 봅니까?

    ◆ 박지원> 당연히 하겠죠.

    ◇ 김현정> 당연히 해야 된다. 지금 국정조사가 비공개로 진행된다는 말들이 나오는데 이건 사실인가요?

    ◆ 박지원> 그러지 않을 겁니다. 어떻게 국정조사가 비공개로 이루어집니까?

    ◇ 김현정> 추가 파일은 언제 공개하실 생각이십니까?

    ◆ 박지원> 박근혜 대통령이 귀국하시고 정부에서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결정을 하겠습니다.

    ◇ 김현정> 정부에서 어떻게 하느냐는 무슨 말씀이세요? {RELNEWS:right}

    ◆ 박지원> 대통령께서 모든 것을 공개하고 책임을 묻고 사과를 하고 이런 것들이 있으면 하는 거죠.

    ◇ 김현정> 알겠습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추가파일 공개가 더 있을 것이다. 오늘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