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서울·인천 ''쓰레기전쟁'' 악취



생활/건강

    서울·인천 ''쓰레기전쟁'' 악취

    박원순 "2044년까지" 송영길 "2016년 중단"…백석매립지 두달째 갈등

     

    박원순 서울시장과 송영길 인천시장의 ''쓰레기 전쟁''이 두달째 계속되고 있다.

    같은 민주당 소속으로 내년 6월 지방선거에서 나란히 재선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퇴로없는 열전을 치루고 있어 정치권 안팎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발단은 지난달 박 시장이 ''서울시는 2044년까지 수도권 매립지를 계속 사용하겠다''는 내용을 담은 전단 30만 부를 배포하면서 시작됐다.

    그러자 송 시장 역시 ''2016년에 수도권 매립지 사용을 종료시키겠다''는 내용의 홍보전단 10만 부를 배포하면서 전쟁이 불거졌다.

    현재 서울의 쓰레기는 난지도 쓰레기매립장의 사용이 종료된 1992년부터 인천시 서구 백석동에 지어진 세계 최대 규모(약1660만㎡·약500만 평)의 수도권매립지에 배출해 오고 있다.

    그러나 사용연한은 앞으로 2016년까지 3년 남짓. 박 시장은 서울의 쓰레기를 인천의 쓰레기 매립장에 계속 내다버리고 싶어하고, 송 시장은 쓰레기 매립장 주변 시민들의 끊임없는 민원으로 서울시 쓰레기는 서울로 가져가라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서울시와 환경부는 인천 매립지의 쓰레기 매장량이 현재 55%에 불과하자 사용 연한을 2044년까지 28년 더 늘리겠다는 내부 방침을 확정해 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송 시장을 비롯한 인천 시민들은 더 이상 인천이 서울의 쓰레기를 받아줄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인천시는 "지난 21년간 수도권 매립지에는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 시민 2000만 명 이상이 매일 배출하는 쓰레기를 운반하느라 악취와 소음 등으로 인한 인근 주민들의 민원이 매년 6000건 넘게 발생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인천시는 비산먼지와 황화수소 등 쓰레기 배출로 인한 오염 상태가 심각한 수준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박 시장은 지난달 15일 한 환경매체와 인터뷰에서 "인천시민 입장에서 보면 여러 불만들이 있을 수 있다"면서도 "수도권매립지가 상암동의 난지도처럼 될 수 있다.

    프랑스 파리에 가면 뱅센 숲이 있는데 이런 것들을 도입해 냄새나 분진을 막는 등 숲을 짓는 아이디어도 있다"고 말했다.

    또 박 시장은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에서 쓰레기를 처리하며 받은 적립금 7000억 원 정도를 활용한다면 주변 민원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이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인천 시민단체들은 "매립연장 음모 펼치는 박원순 서울시장은 즉각 물러나라"며 박 시장을 성토했다.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위한 인천시민연대''는 지난 6일 기자회견을 열고 "박 시장은 과거 사회적 약자들의 권익을 대변하던 시민 환경운동가였지만 그런 모습은 간곳없고 언론을 이용해 민-민 갈등을 조장하고 있다"며 "대체 매립지를 확보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그러면서 "만일 서울시와 환경부 등이 수도권매립지 연장화를 강행한다면 쓰레기 반입차량의 출입을 막는 등 강력대응 하겠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