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신(新) 직장인의 꿈, 억대 봉급쟁이...그들의 이야기



책/학술

    신(新) 직장인의 꿈, 억대 봉급쟁이...그들의 이야기

    [신간] 《금융인이 말하는 금융인》

    ‘부키 전문직 리포트’ 시리즈의 19번째 책. 이번에는 우리 경제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금융인의 일과 일터에 대해 27명의 금융인이 진솔한 이야기를 담았다.

    금융인은 다른 업종 직장인들보다 연봉이 높다. 은행, 증권사, 보험사 등 금융업체들이 금융감독원에 매년 제출하는 사업보고서를 보면 은행원의 평균 연봉은 8,600만 원, 증권사 평균 연봉은 8,300만 원이었다. (단, 이는 연간 총급여액을 임직원 숫자로 나눈 단순 수치여서 직원들이 실제로 받는 금액과는 차이가 있다.)

    보험사도 고액 연봉을 자랑하기는 매한가지다. 2012년 기준으로 삼성생명과 한화생명의 신입 사원 연봉이 4,200만 원이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높은 급여와 비교적 안정적인 근로 조건을 보장받는 금융인은 신(新) 직장인의 꿈, 억대 봉급쟁이로 불리면서, 최상위 인기 직업으로 떠올랐고, 의사, 법조인, 교사, 회계사 못지않은 전문직으로 대우받고 있다.

    장래 직업으로 금융인을 고려하고 있는 청소년과 금융권 취직을 목표로 하는 있는 대학생, 금융권으로의 이직을 꿈꾸는 직장인이라면 ‘금융인이 되려면 어떤 준비를 얼마나 어떻게 해야 할지’, ‘금융인이 되면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게 될지’, 또 ‘금융인의 미래 전망은 어떠할지’ 등에 대해 고민과 걱정이 많을 것이다.

     

    이 책은 다양한 금융회사, 금융 공기업에서 일하는 현직 금융인 27명의 일과 일터에 대한 진솔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그 속에는 단순히 돈을 만지는 일을 하는 금융원이 아닌, 이 시대 평범한 직장인 또 전문가로서의 일과 삶에 대한 애환과 애로, 노력, 보람 등이 녹아 있다.

    은행과 증권사, 보험사는 물론이고 신용카드사, 투자자문사, 한국거래소, 한국예탁결제원, 한국신용평가, 국민연금, 금융감독원, 한국은행 등 다양한 곳에서 다채로운 역할을 해내는 이들을 통해 오늘날 대한민국을 넘어 전 세계에서 금융인으로 산다는 것이 어떤 것인지, 어떠한 애환과 애로, 기쁨과 보람이 있는지 엿볼 수 있다.

    《금융인이 말하는 금융인》 / 강세훈 외 28인 / 부키 / 360쪽 / 1만 3,000원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