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창원시, 중추도시생활권 발전계획 수립 추진



경남

    창원시, 중추도시생활권 발전계획 수립 추진

    '창원+김해+함안', '창원+함안', 통합창원시 단독안 검토

     

    창원시가 정부의 행복생활권 육성 계획에 따라 인근 시군과 중추도시생활권 발전계획을 수립해 추진하기로 했다.

    창원시는 18일 "정부의 행복생활권 육성계획에 따라 인구, 지리, 기능적 연계성이 높은 인근 시.군과 함께 중추도시생활권 설정 및 발전계획 수립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지역행복생활권은 인근 지자체 간 자율적으로 협의해 생활권을 구성하고 공동으로 발전계획을 마련해 중앙정부에 신청하면 정부가 맞춤형 지원을 하는 상향식 지역발전계획을 지향하고 있다.

    생활권 유형은 중추도시권(인구 50만 이상), 도농연계권, 농어촌권 등 3가지 유형이 있다. 각각 2~4개의 연속된 지자체로 묶어 생활권을 구성하게 된다. 생활권 발전계획 기간은 2014년~2018년까지이다.

    경남 18개 시군의 경우 3가지 유형별로 생활권을 설정해 발전계획을 수립한 후 경남도에 신청하면 이를 경남도가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회에 신청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창원시는 창원과 함안, 김해를 중주도시생활권으로 묶는 안이 통근.통학, 물동량, 공공.상업서비스 등 기능적 연계성이 높아 우선 검토하고 있다.

    또 창원과 함안, 김해를 묶을 경우 170만 명의 거대생활권이 돼 정부사업 지원에 역차별을 받을 수도 있다는 우려 때문에 창원과 함안이나 통합창원시 단독으로 중추도시생활권을 지정받는 방안도 병행 검토하기로 했다.

    창원시는 이를 위해 소관 20개 부서가 참여하는 T/F팀을 구성했으며 11월 중으로 인근 시.군과의 간담회와 부서별 사업발굴 보고회 등을 거쳐 생활권 설정을 확정하기로 했다.

    또 12월부터 사업계획을 구체화해 내년 1월중 주민의견수렴 공청회를 거친 후 경상남도 지역행복생활권 발전계획 반영을 요청하기로 했다.

    차상오 창원시 기획홍보실장은 "창원중추도시권 육성을 위해 도시재생 네트워크 구축, 산업혁신체계 강화를 위한 R&D특구 조성, 광역교통정보시스템 구축 등 성장거점 기능 강화와 주민행복증진 관련 사업을 적극 발굴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창원시는 옛 창원과 마산, 진해 연담도시 생활권이 현 정부의 지역생활권 발전전략 추진에 앞서 2010년 이미 통합이 이루어진 점을 들어 중추기능 강화를 위해 정부 지원시 통합창원시 내부 생활권 간 기초인프라 구축 등의 사업에 대한 인센티브가 있어야 한다는 점을 경상남도와 지역발전위원회에 건의하기로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