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평창동계올림픽 "반납하자"…속사정은?



사회 일반

    평창동계올림픽 "반납하자"…속사정은?

    평창 알펜시아 비대위-강원도의회 간담회서 거론

     

    5년을 앞둔 2018평창동계올림픽을 반납하자는 주장이 제기됐다.

    알펜시아 살리기 비상대책위원회와 강원도의회 기획행정위원회는 10일 강원도청 신관 소회의실에서 알펜시아 경영정상화를 위한 간담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강원도의회 고춘석 의원은 알펜시아 스포츠지구 정부 매입 요구와 관련해 "정부 입장에서는 (자치단체가 유치한 대규모 국제행사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국가가 책임져야하는 선례로 남을 수 있다"며 정부 설득에 한계가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어 "이런 상황에서 강원도는 어떻게 해야겠냐. 결론은 국가가 스포츠 지구를 인수하지 못하면 동계올림픽을 반납해야 한다는 얘기"라고 말했다.

    방승일 의원도 "정부에서 알펜시아 문제의 심각성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한다는 얘기를 전해들었다"면서 동계올림픽 반납의 경고성 목소리를 낼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알펜시아는 평창동계올림픽 유치와 운영을 위한 핵심기반시설로 조성했지만 막대한 부채로 운영주체인 강원도개발공사는 물론 강원도의 재정난을 압박하고 있다.

    알펜시아 조성에는 1조 6천 835억원이 투자됐다. 문제는 이 가운데 차입금이 1조 889억원, 미상환액이 9천 129억원에 달하다 보니 현재 28%대의 분양률로는 이자 상환조차 버거운 상황이다.

    대안으로 강원도와 알펜시아 운영주체인 강원도개발공사는 알펜시아 내 스포츠파크(C지구)의 정부 인수를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평창동계올림픽은 국가 차원의 국제스포츠라는 명분을 앞세워 스포츠파크를 동계종목 국가대표 선수촌으로 활용해달라는 얘기다.

    스포츠파크가 조성사업비인 2천 711억원 또는 감정평가액 정도로 인수되면 알펜시아 잔여부채는 6천억원으로 줄어 경영정상화 모색이 가능하다는게 도와 도 개발공사의 판단이다. 그러나 정부는 다른 자치단체와의 형평성 문제와 선례가 될 수 있다는 우려에 난색을 표하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