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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포신항, 해양신도시 전면 중단하고 재검토해야"



경남

    "가포신항, 해양신도시 전면 중단하고 재검토해야"

    기자회견

     

    창원 가포신항이 컨테이너부두에서 일반화물부두로 변경을 추진하는 것에 대한 파장이 커지고 있다.

    창원물생명시민연대와 마산해양신도시 건설사업반대 시민대책위원회는 22일 창원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마산아이포트가 가포신항 물동량을 확보하지 못했음을 인정하고 컨테이너 2선석 부두시설을 포기하고 4선석 모두 잡화부두로 변경하겠다고 밝혔다"며 "가포신항 컨테이너 선석 확보를 빌미로 항로준설을 할 명분을 상실했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이에 따라 준설토를 붓는 해양신도시 사업도 더 이상은 불가함을 정확하게 인지하고 애초 이 사업을 계획했던 정부에 따져 물어야 한다"면서 "가포신항과 마산해양신도시 건설사업을 전면 중단하고 재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또 "마산만 수질은 해양신도시 매립공사가 시작된 2012년 7월 이후부터 총량제 도입 이전의 수질 상태로 돌아가고 있다"며 "가포신항으로 비롯된 해양신도시 건설로 인한 마산만 면적은 줄어들 것이며 마산만으로 유입되는 오염 부하량을 처리할 수 있는 바다의 자연정화능력 또한 감소할 것이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시민대책위는 오는 24일 국회에서 이주영 국회의원 주선으로 해양수산부 관계자들과 면담을 가질 예정이다.

    앞서, 가포신항 민간사업자인 마산아이포트는 지난 19일 기자회견을 갖고 "컨테이너 부두 2선석, 다목적부두 2선석의 기본계획을 컨테이너 물동량 감소로 인해 일반화물부두로 화태변경을 내부 검토중이다"고 밝혔다.

    일반화물 물동량은 증가세인 반면, 컨테이너 화물은 지속적으로 감소세를 보이고 있는 데 따른 것이다. 화태변경을 위해서는 해수부와의 협의가 관건이다.

    이에 대해 창원시는 "가포신항 사업 취소시 정부와 민간투입비용 4,025억 원의 법적 책임 분쟁이 예상되고 마산해양신도시 사업중단과 해지시 1,370억 원의 책임비용이 발생한다"며 "또한 두 사업의 지연시에는 각각 연간 약 100억 원과 50억 원의 책임비용이 발생한다"고 밝혔다.

    또 마산만 수질과 관련해서는 "매립사업으로 인한 영향이 아니라 연도별 기온과 강수량 등 여건이 상이해 COD 수치가 다르게 나타나는 것으로 판단된다"며 "현재까지 사후환경영향조사 결과 공사로 인해 주변의 환경질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한 것으로 판단되며 계속적인 사후조사와 관리를 통해 점검 중이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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