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대기업 등기임원의 평균연봉은 12억원



기업/산업

    대기업 등기임원의 평균연봉은 12억원

     

    5억원 이상의 연봉을 받는 대기업 총수와 등기임원들의 연봉 공개법안이 국회에서 확정되면 재벌그룹들의 총수와 그 가족 가운데 60%가 연봉을 공개해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재벌과 CEO 평가사이트인 CEO스코어가 국내 20대그룹 비금융상장사 136개 회사의 등기임원 연봉을 조사한 결과 전체임원 448명의 연봉 합계는 4천 44억원이었고 1인당 평균연봉은 12억 2천 767만원에 달했다.

    이들 회사 중 5억원 이상의 평균연봉을 지급하는 회사는 모두 77개 회사로 절반이 넘는 57%에 달했다.

    77개 회사의 평균연봉은 13억원으로 5억원 이하를 받는 59개사의 평균연봉 2억 6천만원의 5배나 돼 엄청난 격차를 보였다.

    평균연봉을 10억원 이상 지급하는 회사는 41개사(53.2%), 30억원 이상을 지급하는 회사는 7개사,50억원 이상을 지급하는 회사도 삼성전자와 SK 등 2개사로 집계됐다.

    연봉 공개 법안이 확정되면 가장 많은 계열사의 연봉을 공개해야 할 그룹 총수는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될 전망이다.

    정몽구 회장은 현대자동차를 비롯, 현대모비스의 대표이사와 현대제철, 현대파워텍의 상근이사를 맡고 있으며 현대건설과 현대NGB의 비상근이사도 맡고 있다.

    반면 삼성그룹의 이건희 회장과 이재용 부회장은 상장 계열사 임원을 맡고 있지 않아 부담이 적은 편이다.

    삼성그룹의 오너가족들은 이부진 신라호텔 사장이 유일하게 대표이사를 맡고 있을 뿐 다른 가족들은 등기이사 등록을 하지 않았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