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박지원 "수개표 청원운동, 국회에서 강력 검토할 것"



정치 일반

    박지원 "수개표 청원운동, 국회에서 강력 검토할 것"

    "윤창중, 박근혜 당선인의 성공과 100% 대통합을 생각한다면 스스로 사퇴해야"

    CBS<김현정의 뉴스쇼="">

    - 윤창중 자진사퇴가 '윤봉길' 정신
    - 지금 민주당으론 安 안올 것, 혁신해야
    - 신당 등 모든 가능성 열려있어


    ■ 방송 : FM 98.1 (07:0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민주통합당 박지원 前 원내대표

    박근혜 당선자의 첫 번째 인사가 났는데, 그 중 극우성향의 윤창중 수석대변인 임명을 놓고 지금 후폭풍이 거셉니다. 민주당의 반발도 대단한데요. 민주당의 입장 들어보죠. 대선 패배의 책임을 지고, 원내대표직 내려놓은 분입니다. 박지원 민주통합당 전 원내대표 연결이 돼 있습니다.

    박지원

     

    ◇ 김현정> 원내대표직을 서둘러서 스스로 내려놓으셨어요.

    ◆ 박지원> 네. 누군가는 패배에 대한 국민한테 잘못을 인정하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서 내려놨습니다.

    ◇ 김현정> 사실은 좀 말리는 목소리도 있었던 걸로 아는데요.

    ◆ 박지원> 네, 그렇습니다. 물론 개개인에 따라서 다르지만 이번 예산 국회라도 또는 임기가 4개월 밖에 안 남았으니까 정리를 하는 것도 좋고, 특히 새 정부의 인사청문회가 한 2, 30분 있을 거예요. 여기에 비교적 인사청문회에 경험이 많고, 소위 청문회 6관왕을 한 사람이니까 해라 했는데. 저보다 더 잘할 사람들이 많고, 역시 새 술은 새 부대에 담고, 새 부대를 상대할 원내대표도 새 사람이 하는 게 좋겠다,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 김현정> 그래서 스스로 서둘러서 직을 내려놓으셨어요. 민주당 당내 이야기는 잠시 후에 조금 더 여쭙기로 하고요. 우선 박근혜 당선자의 첫 인사부터 좀 논해 봐야겠습니다. 전체적으로는 이번 인사 어떻게 평가하셨습니까?

    ◆ 박지원> 박근혜 당선인은 국민대통합과 100% 대한민국을 완성하겠다. 라고 하면서 첫 인사를 내놓았는데. 이것은 국민대통합을 완전히 역행하는 것이고, 나홀로 인사고, 폐쇄적, 소위 불통의 한 예를 또 한 번 보임으로써 엄청난 실망을 가져오게 했습니다.

    따라서 저는 윤창중 수석 대변인이 스스로 애국심, 윤봉길 의사 운운하면서 윤봉길 의사 심정으로 받았다, 이런 것을 말씀하면서...

    ◇ 김현정> 윤봉길 의사의 심정으로 이번에 임명 제안을 받아들였다.

    ◆ 박지원> 자기 집안 조부 되신다고 그래요, 같은 윤 씨니까. 그런 말씀으로 받아들이는데. 저는 윤창중 수석대변인과 개인적으로 잘 아는 사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진정으로 그렇게 애국심이 있고 또 박근혜 당선인의 성공과 윤봉길 의사를 생각한다고 하면 자기 스스로 사퇴를 해 주는 것이 국민들의 마음도 달래고, 대통합의 길이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 김현정> 그런데 새누리당에서는 ‘측근과 친박을 배제하겠다는 그 강한 의지가 드러난 대탕평 인사였다.’ 이런 긍정적인 평가가 나오고요. 윤창중 대변인도 ‘언론인으로서 내가 비판한 거지. 막말하려는 의도는 아니었다. 이런 해명 기자회견도 했는데요?

    ◆ 박지원> 그건 국민이 이해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박근혜 당선인도 측근이나 친박이라고 해서 무조건 배제할 필요는 없습니다. 유능한 측근이나 친박은 써야 되고요. 또 이 사람들이 다수를 점해서 전횡을 휘두를 때 문제가 되는 거지, 소수의 측근과 친박 인사는 유능하다고 하면 왜 못 씁니까? 이건 그분들이 다수를 점령해서 횡포를 한다든지 전횡을 한다든가 이런 때 문제이지. 측근을 왜 못 씁니까.

    ◇ 김현정> 윤창중 수석대변인의 어떤 모습이 특히 그렇게 임명철회 혹은 사퇴까지 할 정도로 문제가 있다고 보십니까?

    ◆ 박지원> 그분 스스로가 사과를 했지만, 그분이 정치계를 왔다 갔다 한 거 압니다.

    ◇ 김현정> 정계와 언론계를 왔다 갔다 했군요?

    ◆ 박지원> 언론계를 왔다 갔다 한 거. 그리고 그분이 다시 문화일보에 임용될 때의 사실을 저는 잘 알고 있어요.

    ◇ 김현정> 어떤 거죠?

    ◆ 박지원> 우리 쪽 또는 추천을 받아서...

    ◇ 김현정> 권노갑 전 의원의 추천 받았다, 이런 얘기들 나오더라고요?

    ◆ 박지원> 꼭 제가 누구라고 얘기는 하지 않겠습니다마는 자기는 김대중 대통령을 어쨌다 하면서 들어간 이유를 나중에 알고 제가 ‘왜 이렇게 됐느냐?’ 하고 알아봤더니, 그런 이유로 채용이 됐더라고요. 그러면 언론사에서 채용한 것을 제가 또 그만두게 해라 할 권리는 없거든요.

    그러나 그걸 잘 알고 있는 저로서 그분이 어떤 글을 썼으며, 방송, 특히 대선기간 동안에 얼마나 많은 야당을 문재인 후보 지지자를 매도를 했습니까? 그 매도가 박근혜 당선인이 주장하는 국민대통합에 역행하는 일이거든요. 100%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그분으로 하여금 새로운 출발에 오늘 아침 신문들 보십시오. 모든 방송들을 보십시오. SNS상에 어떻게 나오는가.

    ◇ 김현정> ‘대통합에 역행하는 인사, 이거는 스스로 사퇴할 문제다.’ 이런 주장이시군요?

    ◆ 박지원> 그것이 윤창중 수석대변인이 말하는 애국심이고 윤봉길 의사 정신이다, 저는 그렇게 봅니다.

    ◇ 김현정> 아마 대선 당일 얘기가 좀 아파서 생각하고 싶지 않으실 수도 있겠습니다만, 잠깐 좀 거슬러 올라가 봐야겠습니다. 박지원 전 원내대표 핸드폰 사진 한 장이 화제가 됐었습니다, 그날. 그날 오후에 문재인 후보가 출구조사에서 앞서고 있다는 보고가 담긴 문자메시지가 찍힌 사진 한 장이었는데요. 그날 질 거라고는 생각 못하셨던 거예요?

    ◆ 박지원> 저는 우리가 이번 선거는 솔직히 지려고 노력해서도 이길 수밖에 없다 하는 그렇게 보고, 실질적으로 저는 전국을 다니면서 선거운동을 했기 때문에 이번에는 승리할 수 있다 하는 확신을 가졌습니다.

    ◇ 김현정> 지려고 해도 지기 어렵다고 생각하신 이유는 뭘까요?

    ◆ 박지원> 그건 지금 이명박 정부 5년의 실정과 박근혜 후보에 대한 여러 가지 문제점이 우리 민주당의 문재인 후보가 이길 수 밖에 없다, 그런 결론을 내렸고요. 국민들의 호응도도 그러했습니다.

    ◇ 김현정> 그랬는데 결과적으로는 패했습니다.

    ◆ 박지원> 그렇습니다. 그러나 국민의 선택을 우리는 존중해야 하기 때문에 박근혜 당선인이 5년간 국가를 위해서 훌륭한 업적을 남길 수 있는 그런 대통령이 되시기를 간곡히 바라고 있습니다.

    ◇ 김현정> 민주당은 그럼 어떻게 나가야 될 것인가. 지금 이 방향 문제를 놓고도 갑론을박이 치열한데요. 단기적인 수습방안이 있을테고, 또 장기적으로 야권이 어떻게 나가야 될까, 두 가지 방향으로 좀 나눠서 생각해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 박지원> 민주당은 지금 현재 잘 아시다시피 세계적인 금융위기가 있고, 우리 국민들은 민생문제가 심각할 정도를 지나서 지금 어렵지 않습니까? 그렇기 때문에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취임을 하시면 협력할 것은 아낌없이 협력해야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 김현정> 아낌없이 협력할 건 하겠다.

    ◆ 박지원> 네, 그렇습니다. 그러나 이번에 윤창중 수석부대변인의 인사 등 국민들을 이해할 수 없는 이런 밀실인사, 검증되지 않은 인사, 폐쇄적인 불통 이런 것에 대해서는 또 아낌없이 비판을 해야 되고요.

    특히 당선 후에 6조, 박근혜 예산을 편성하겠다. 야당에 대해서 한마디 상의도 없이 이렇게 일방적인 행위에 대해서는 국민을 대신해서 비판할 것은 비판하고 반대할 것은 반대하겠다, 이런 생각을 갖습니다.

    ◇ 김현정> 당 내부는 어떻게 할 건가. 이 부분도 궁금합니다. 우선 원내대표 겸 비대위원장부터 뽑아야 되는 과제가 눈앞에 있는데, 이 자리에는 누가 오는 게 적합하다고 생각하십니까?

    ◆ 박지원> 지금 사실 방금도 말씀드렸지만 예산안과 인사청문회 등 몇 가지가 한 4개월 사이에 기다리고 있습니다.

    ◇ 김현정> 그렇죠.

    ◆ 박지원> 그리고 우리 민주당의 당헌·당규상 저의 잔여임기만 하기로 했기 때문에 오늘 선관위에서 어떤 절차가 나오면 그대로 원내대표를 선출하면 되는 겁니다.

    ◇ 김현정> 누가 적합한지는 혹시 개인적으로 생각하신 건 없습니까?

    ◆ 박지원> 그건 저 개인적으로 생각했지만 공개적으로 제가 표명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중장기적으로는 어떻게 보세요, 민주당, 야권. 방향 잃은 것 아니냐, 이런 얘기도 나오는데. 어디로 가야 합니까?

    ◆ 박지원> 선거 패배하면 분열해서 국민들에게 실망을 주는 것이 과거의 예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이번 대선은 물론 지난번 대선 또 두 번의 총선에 대해서 똑같은 실수를 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 민주당의 깊은 성찰과 뼈를 깎는 혁신의 길로 가지 않으면 국민들로부터 버림 받을 겁니다. 그래서 이제 비상대책위원회에서 방향을 제시해서 전당대회를 하면 좋은 당 대표 및 지도부 구성을 해서 민생 등 국민과 함께 하는 그런 개혁정당으로 가야 될 겁니다.

    ◇ 김현정> 민주당의 틀을 유지한 채 혁신하는 겁니까? 아니면 돌아오는 안철수 전 후보라든지 이런 다른 세력을 다 포함한 다른 신당의 모습으로 다시 태어날 수도 있는 겁니까?

    ◆ 박지원> 모든 가능성을 다 열어놓고 해야 될 겁니다. 그렇지만 제가 볼 때는 순서는 그렇습니다. 안철수 전 교수나 다른 분들이 현재의 민주당 상태라고 하면 오지 않으려고 할 겁니다. 그래서 먼저 민주당을 정비를 해서 폐쇄적이지 않게 개방적으로 정비를 해서 받아들일 또는 함께 할 그런 준비를 갖추면 그분들과 더 큰 민주당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겁니다.

    ◇ 김현정> 주축은 민주당입니까?

    ◆ 박지원> 지금 현재로써는 민주당이 주축이 돼야죠.

    ◇ 김현정> 그렇게 보시는군요.

    ◆ 박지원> 이번 대선 패배 후 제가 주재한 의원총회에서도, 이번 대선도 민주당은 간 곳이 없었다. 민주당은 보이지 않았다. 그렇기 때문에 패배한 것 중의 하나다, 이런 얘기를 했거든요. 물론 우리가 선거를 패배한 것은 후보들의 3자 TV토론에서 분탕질을 하는 그런 모습으로 결과적으로 그런 게 우리 민주당 문재인 후보 책임으로 돌아올 수밖에 없었거든요.

    그래서 민주당이 주가 돼서 먼저 정비를 하고, 폐쇄적으로 갈 게 아니라 거기서 더 큰 민주당으로 갈 수 있도록 개방적인 자세를 취하자 이겁니다.

    ◇ 김현정> 지금 청취자 문자, 또 트위터 등 sns로 의견이 많이 들어오고 있는데요. ‘지금 포털사이트에서는 네티즌들 중심으로 수개표 청원 운동이 벌이지고 있다. 18만 명을 넘어섰다. 손으로 다시 일일이 확인해 보는 작업이 필요한 것 아니냐?’ 여기에 대한 민주통합당은 어떤 입장이십니까?

    ◆ 박지원> 그걸 가지고 저도 우리 정청래 의원 등과 협의를 많이 했습니다.

    ◇ 김현정> 아, 협의를 하셨군요?

    ◆ 박지원> 네, 협의를 많이 했습니다.

    ◇ 김현정> 어떤 결론이 났습니까?

    ◆ 박지원> 우선 그걸 섣불리 지금 현재 17, 18만의 아고라청원이 들어오고 있는데. 이러한 의견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 우리가 항상 민주당은 필요한 국민여론만 받아들이고 귀찮은 국민여론은 못 들은 척 했는데 이제는 이러한 국민여론도 15만, 17만 이상이 요구를 하고 있다면 진지하게 검토를 해야 된다. [BestNocut_R]

    그래서 일단 국회가 이제 곧 열리거든요. 열리면 행안위 차원에서, 국회 차원에서 검토를 강하게 하고, 당이 나설 수 있다고 하면 나서자, 이런 것이기 때문에. 지금 우리 민주당 독자적으로 조사를 하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회에서, 행안위에서 강력한 요구를 하고, 진상조사를 추진해 보도록 한다. 이런 결론이기 때문에 우리도 그러한 것에 대해서 추이를 보고 있고, 제 자신도 그러한 것을 관심 있게 찾아보고 있습니다.

    ◇ 김현정> 우리 청취자들에게 답변이 됐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고맙습니다.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홈페이지 바로가기]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