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한수원 월성원전 노인일자리 창출 '우리밀 재배사업' 결실



포항

    한수원 월성원전 노인일자리 창출 '우리밀 재배사업' 결실

    11

     

    우리밀을 직접 재배해 옛날식 메밀국수를 만들어 판매하는 국수집이 경주 불국사 인근에 문을 열어 눈길을 끌고 있다.

    지난 13일 개점한 '일은 내친구, 우리밀 손칼국수집'은 경주 양남과 양북면, 감포읍 지역 노인들이 무농약으로 우리밀과 메밀을 직접 재배한 후 가공해 손으로 칼국수를 만들어 파는 토종 우리밀, 메밀 국수집이다.

    우리밀 국수집은 무농약 우리밀과 메밀을 재료로 쓰는 데다 인공조미료를 쓰지 않고 천연재료로 국물 맛을 내 손님들의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어르신들은 지난해부터 연간 7만㎡ 규모로 메밀과 우리밀을 무농약으로 재배해왔다.

    최기철(44.울산시 북구 약사동) 씨는 "무농약 우리밀로 국수를 만들어 아이들도 안심하고 먹일 수 있는데다 인공조미료를 쓰지 않았지만 국물 맛이 담백하고 얼큰해 정말 맛있게 먹었다"며 "앞으로 경주에 올 때마다 꼭 들르고 싶다"고 말했다.

    우리밀 손칼국수집은 한수원 월성원자력본부가 노인일자리 창출 사업으로 진행한 '우리밀·메밀 재배 사업'의 결실이다.

    2011년 말 경상북도로부터 예비 사회적기업으로 인증 받았고 경주시 양남과 양북면, 감포읍 지역 120명의 어르신들이 사업에 참여했다.

    22

     

    특히 '우리밀·메밀 재배 사업'은 단순한 노인일자리 창출에 그치지 않고 사라져가는 우리농산물을 보존하고 발전시키는 데 더 큰 의미가 있고, 지역경제 발전에도 기여하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김관열 월성원자력 대외협력실장은 "지난 2년간 어르신들이 열심히 노력한 결과 우리밀 국수집이 개업할 수 있었다"면서 "앞으로 더 많은 어르신들이 일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