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급류 탄 단일화…새정치공동선언 13일 가능성



국회/정당

    급류 탄 단일화…새정치공동선언 13일 가능성

    정치연합체 방식의 연대 구상

    ff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와 무소속 안철수 후보가 11일 단일화 방식 협의에 착수하기로 합의하면서 야권후보 단일화 논의가 급류를 탈 전망이다. 지난 6일 ''후보등록 이전 단일화''에 합의한 지 닷새 만에 단일화 협상 착수에 합의한 셈이다..

    문재인, 안철수 두 후보는 이날 낮 전화통화에서 단일화방식협의팀과 경제복지정책팀, 통일외교안보정책팀 등 3개팀 가동에 합의했다. 기존에 가동중인 새정치공동선언준비 실무팀까지 포함하면 4개팀이 동시다발적으로 움직이는 셈이어서 향후 압축적이면서 강도높은 협상이 이어질 전망이다.

    후보등록 전까지 남은 2주 동안 양측이 정치, 경제-복지, 통일외교안보 등 주요 분야에서 정책공조를 과시하고 국민에게 감동을 주는 단일화를 성사시킨다면 대선구도에 상당한 변화가 예상된다.

    3개 협상팀 인선은 12일 이뤄져, 이르면 이날부터 가동될 것으로 알려졌다. 룰을 협상하게 될 단일화방식협의팀은 양측에서 각각 세 명씩 참여하고, 경제복지정책팀과 통일외교안보정책팀은 각각 2명씩 참여하게 된다.

    문 후보측에서는 박영선, 이인영, 김부겸 등 공동선거대책위원장 가운데 한 명이 팀장으로 참여할 가능성이 높다. 김기식 의원의 참여 가능성도 있다.

    민주당에서 공동선대위원장급이 팀장을 맡을 경우 안 후보측에서는 박선숙 공동선대본부장이 팀장을 맡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새정치공동선언문 작성을 위한 실무팀은 11일 4차 협상을 가졌다. 양측은 "상당부분 정리가 됐고, 12일 이견이 있는 부분에 대한 논의와 성안 작업을 진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핵심쟁점인 국민연대와 관련, 양측은 정치연합체 방식을 구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선거 전에는 지지층을 규합하기 위한 협의체 형태로 묶되 정치공학적이라는 오해를 불식시키기 위해 신당창당이란 개념은 포함시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국회의원 정수 대폭 축소나 중앙당 폐지 등에 대해서는 정치 현실을 감안해 절충점을 모색하거나 추후 검토하는 선에서 마무리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새정치공동선언은 오는 13일, 또는 14일 오전에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문 후보가 14일 오후부터 1박2일 동안 부산.경남을 방문할 예정이기 때문이다.

    후보단일화 방식과 관련해서는 팽팽한 줄다리기가 예상된다.

    안철수 후보측 박선숙 공동선대본부장은 "두 후보께서 합의한 단일화 원칙은 가치가 하나 되는 단일화, 미래를 준비하는 단일화, 승리하는 단일화라는 세 가지 원칙"이라며 "정책 합의가 이뤄지면 승리하는 단일화를 위해 방식에 대해서 협의를 시작해야한다"고 말했다.

    반면, 문재인 후보측 이목희 전략기획본부장은 국민참여 방식이 포함돼야 한다고 여러차례 강조한 바 있어, 후보간 담판이나 여론조사, 여론조사 플러스 모바일경선, 제3의 방식 등 단일화 룰을 놓고 팽팽한 줄다리기가 예상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